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WPF에서 로딩중 이미지를 구현
; https://www.sysnet.pe.kr/3/0/5104
; https://www.sysnet.pe.kr/3/0/5107

해당 문제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이 Main Form에서 스레드가 어떤 작업을 하는 사이,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 ...[생략: 사용자 작업]...
        }
    }
}

WaitForm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대기하라는 표현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Form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

        Timer _timer;
        int _wait = 10;

        private void WaitForm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_timer = new Timer();
            _timer.Interval = 1000;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ext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
}

기대하기로는, MainForm에서 작업을 하는 사이 별도로 뜬 WaitForm은 10, 9, 8, ...로 화면에 카운팅이 되도록 만들려는 것입니다. 간단한 재현을 위해 MainForm의 버튼 이벤트에 다음과 같이 Thread.Sleep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Thread.Sleep(1000 * 10);
}

그런데, 실제로 위의 코드를 실행해 보면 MainForm에서 10초 동안 멈춰있는 사이 WaitForm의 동작도 멈추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스레드가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WaitForm을 Show한 Thread는 이후 Thread.Sleep의 실행으로 10초 동안 CPU로부터 아무런 자원 할당을 받지 못합니다. (또는, 작업을 한다고 해도 CPU는 그 작업만을 할 뿐입니다.) 이로 인해, WaitForm 내부의 코드는 전혀 실행하지 못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화면은 멈춰버립니다.

이 현상을 해결하려면 WaitForm 윈도우를 별도의 스레드에서 동작시켜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다음의 글로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

이제 다시 실행을 하면, MainForm의 경우 Thread.Sleep으로 멈춰 있는 사이 WaitForm은 별도의 스레드를 할당받았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카운팅 코드가 실행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MainForm과 WaitForm을 생성하는 스레드가 달라졌으므로 서로의 UI 객체를 직접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따라서 threadFunc에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를 추가하면,

private void threadFunc()
{
    this.Text = "TEST";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Application.Run(waitForm);
}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Cross-thread operation not valid: Control 'Form1' accessed from a thread other than the thread it was created on.
  Source=System.Windows.Forms
  StackTrac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get_Handl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Window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Control.set_Text(String value)
   at System.Windows.Forms.Form.set_Text(String value)
   at WindowsFormsApp1.Form1.threadFunc() in F:\...\WindowsFormsApp1\Form1.cs:line 24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해결 방법은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글에서 설명했으니 생략합니다.




그렇다면 동일한 코드를 WPF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지 새롭게 도입한 Dispatcher 모델을 사용해야 한다는 정도만 차이가 있습니다.

// MainWindow.xaml.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Thread waitThread = new Thread(threadFunc);
            wait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STA);
            waitThread.Start();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void threadFunc()
        {
            WaitForm waitForm = new WaitForm();
            waitForm.Sho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Run();
        }
    }
}


// WaitForm.xaml.cs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WaitForm : Window
    {
        public WaitForm()
        {
            InitializeComponent();
                        
            _timer = ne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Tick += _timer_Tick;
            _timer.Interval = new TimeSpan(0, 0, 1);
            _timer.Start();
        }

        private void _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Title = _wait.ToString();
            _wait--;

            if (_wait < 0)
            {
                _timer.Stop();
                this.Close();
            }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base.OnClosed(e);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CurrentDispatcher.InvokeShutdown();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timer;
        int _wait = 10;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04정성태1/8/2022869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290.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352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386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068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563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142.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13.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858.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331.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279.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856.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843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783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6936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344.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504.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574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494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12885정성태12/20/20217747오류 유형: 776.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ySQLdb 사용 환경
12884정성태12/20/20216804개발 환경 구성: 620. Windows 10+에서 WMI root/Microsoft/Windows/WindowsUpdate 네임스페이스 제거
12883정성태12/19/20217653오류 유형: 775. uwsgi-plugin-python3 환경에서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django'" 오류 발생
12882정성태12/18/20216762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12881정성태12/17/20217267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54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296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