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로 빌드하는 방법

지난 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4

단순히 리눅스 운영체제 상에서 CoreCLR 프로파일러를 빌드해 봤습니다. 문제는, 제가 비주얼 스튜디오의 디버깅 환경에 익숙하다는 점입니다. ^^ 그래서 다음의 경험을 살려,

Visual Studio 2019 - CMake를 이용한 공유/실행(so/out) 리눅스 프로젝트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1833

프로파일러 예제를 Visual Studio CMake 프로젝트로 옮겨 봤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coreclr과 clr-samples repo를 clone해 두어야 합니다.

E:\git_clone\coreclr
E:\git_clone\clr-samples

사실 clr-samples에서는 coreclr의 헤더 파일만 필요하기 때문에 ./coreclr 하위에 있는 다음의 폴더를,

./src/pal/inc/rt 
./src/pal/prebuilt/inc 
./src/pal/inc 
./src/inc 
./src/md/inc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cor" 폴더로 복사해 둡니다. (따라서 더 이상은 e:\git_clone\coreclr 폴더가 필요 없습니다.)

그다음, "E:\git_clone\clr-samples\ProfilingAPI\ReJITEnterLeaveHooks" 경로로 이동해 해당 폴더에 다음의 내용을 담은 CMakeLists.txt를 만듭니다.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이제 원래의 clang++로 빌드하는 build.sh 파일의 내용을 반영해야 하는데요.

#!/bin/sh

[ -z "${CORECLR_PATH:-}" ] && CORECLR_PATH=~/coreclr
[ -z "${BuildOS:-}"      ] && BuildOS=Linux
[ -z "${BuildArch:-}"    ] && BuildArch=x64
[ -z "${BuildType:-}"    ] && BuildType=Debug
[ -z "${Output:-}"       ] && Output=CorProfiler.so

printf '  CORECLR_PATH : %s\n' "$CORECLR_PATH"
printf '  BuildOS      : %s\n' "$BuildOS"
printf '  BuildArch    : %s\n' "$BuildArch"
printf '  BuildType    : %s\n' "$BuildType"

printf '  Building %s ... ' "$Output"

CXX_FLAGS="$CXX_FLAGS --no-undefined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INCLUDES="-I $CORECLR_PATH/src/pal/inc/rt -I $CORECLR_PATH/src/pal/prebuilt/inc -I $CORECLR_PATH/src/pal/inc -I $CORECLR_PATH/src/inc -I$

clang++ -shared -o $Output $CXX_FLAGS $INCLUD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printf 'Done.\n'

CMakefile.txt에는 다음과 같이 몇몇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고,

cmake_minimum_required(VERSION 3.9)
project (CorProfiler)

set (SRC_FILES ClassFactory.cpp CorProfiler.cpp dllmain.cpp ILRewriter.cpp)

set (ENV{BuildOS} Linux)
set (ENV{BuildArch} x64)
set (ENV{BuildType} Debug)
set (ENV{Output} CorProfiler.so)


SET ( CMAKE_CXX_FLAGS_DEBUG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SET ( CMAKE_CXX_FLAGS_RELEASE " -Wno-pragma-pack -Wno-undef -Wno-invalid-noreturn -fPIC -fms-extensions -DBIT64 -DPAL_STDCPP_COMPAT -DPLATFORM_UNIX -std=c++11" )

INCLUDE_DIRECTORIES ( ./cor/src/pal/inc/rt ./cor/src/pal/prebuilt/inc ./cor/src/pal/inc ./cor/src/inc )

add_library( CorProfiler.so SHARED ${SRC_FILES} )

마지막으로 clang++로 변경하는 작업을 아래의 글에 따라

Visual Studio 2019 - CMake의 컴파일러를 기본 g++에서 clang++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841

CMakeSettings.json에 설정하면 됩니다.

(첨부한 프로젝트는 그렇게 구성한 것입니다. 첨부 파일로 CMake 빌드를 하고 싶다면 CMakeSettings.json의 remoteMachineName 인증 정보만 적절하게 구성하면 ReJITEnterLeaveHooks 프로젝트를 바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CMake로 변경한 당초의 취지에 맞지 않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F5 디버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해보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

Unable to start debugging. The startup project could not be launched.

그러니까, so 공유 모듈이기 때문에 디버깅을 위해 원격 리눅스 머신의 시작 프로세스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CMake 환경에서는 이게 안 되는 것입니다. ^^; 툴 바에 보면 "Select Startup Item..."이 있는 걸로 봐서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암튼 제가 그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음... 그러니까 일단 CMake 프로젝트로는 비주얼 스튜디오 상에서 CLR Profiler 같은 식의 공유 프로젝트를 F5 디버깅할 수는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3-26 12시12분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리눅스 예제를 Visual Studio F5 원격 디버깅하는 방법
; http://www.sysnet.pe.kr/2/0/11856

정성태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2정성태8/21/201724733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1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00.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04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73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2.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55.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1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3982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60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2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66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59.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4.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65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57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5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24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0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51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1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2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898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11247정성태7/12/201719230오류 유형: 408. SqlConnection 객체 생성 시 무한 대기 문제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