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인터넷 시간을 불러와 pc에 적용 시키고 싶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2

코드를 보면, 공개된 time.nist.gov 시간 서버(NTP: Network Time Protocol)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와 처리하고 있습니다.

/*
c:\temp> telnet time.nist.gov 13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Connection to host lost.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Globalization;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_test
{
    class Progra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SYSTEMTIME
        {
            public short wYear;
            public short wMonth;
            public short wDayOfWeek;
            public short wDay;
            public short wHour;
            public short wMinute;
            public short wSecond;
            public short wMillisecon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SystemTime(ref SYSTEMTIME st);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LocalTime(ref SYSTEMTIME s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while (true)
            {
                string responseText = null;

                try
                {
                    using (var client = new TcpClient("time.nist.gov", 13))
                    using (var streamReader = new StreamReader(client.GetStream()))
                    {
                        Thread.Sleep(5000);

                        // 인터넷 시간 불러오기
                        responseText = streamReader.ReadToEnd(); //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var utcDateTimeString = responseText.Substring(7, 17);

                        if (DateTime.TryParseExact(utcDateTimeString, "yy-MM-dd HH:mm:ss", CultureInfo.InvariantCulture, DateTimeStyles.AssumeUniversal, out DateTime utcDateTime) == false)
                        {
                            Console.WriteLine(responseText);
                            continue;
                        }

                        var localDateTime = utcDateTime.ToLocalTime();

                        // pc에 적용하기
                        SYSTEMTIME st = new SYSTEMTIME();
                        st.wYear = (short)localDateTime.Year;
                        st.wMonth = (short)localDateTime.Month;
                        st.wDay = (short)localDateTime.Day;
                        st.wHour = (short)localDateTime.Hour;
                        st.wMinute = (short)localDateTime.Minute;
                        st.wSecond = (short)localDateTime.Second;
                        st.wMilliseconds = (short)localDateTime.Millisecond;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Console.WriteLine($"Response: {responseText}, DateTime: {localDateTime}");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xception: " + e.Message + "\n(" + responseText + ")");
                }
            }
        }
    }
}

하지만, time.nist.gov로부터 시간은 잘 받아왔는데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을 설정하는 SetSystemTime/SetLocalTime Win32 API 호출 시 결과가 false를 반환합니다. 이런 경우 Marshal.GetLastWin32Error 메서드를 이용하면 Win32 API가 왜 실패했는지를 알 수 있는데, 위의 경우에는 1314 값으로 이것을 Visual Studio의 "Tools" / "Error Lookup" 도구에서 살펴보면,

errlookup_1.png

"A required privilege is not held by the client."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역시 왜 이런 식의 오류가 발생했는지는 문서를 보면 됩니다.

The calling process must have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This privilege is disabled by default. The SetSystemTime function enables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before changing the system time and disables the privilege before returning.


그렇습니다. 운영체제의 시간을 변경하려면 호출 프로세스의 권한에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의 일반 사용자 권한에는 그 특권이 없기 때문에 1314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참고로, 특권에 대해서는 예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일반적으로 관리자 권한의 경우 다행히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일부러 설정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에서도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없었다고 가정한다면, 다음의 NuGe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Win32.TokenPrivileges
; https://github.com/trondr/Win32.TokenPrivileges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강제 활성화 후 SetSystemTime/SetLocalTime API를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new AdjustPrivilege(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
    Console.WriteLine("Privileges should now be granted.");
    Console.WriteLine($"SeSystemtimePrivilege: {PrivilegeProvider.HasPrivilege(null, currentProcess, 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7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8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8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3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0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