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인터넷 시간을 불러와 pc에 적용 시키고 싶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2

코드를 보면, 공개된 time.nist.gov 시간 서버(NTP: Network Time Protocol)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와 처리하고 있습니다.

/*
c:\temp> telnet time.nist.gov 13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Connection to host lost.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Globalization;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_test
{
    class Progra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SYSTEMTIME
        {
            public short wYear;
            public short wMonth;
            public short wDayOfWeek;
            public short wDay;
            public short wHour;
            public short wMinute;
            public short wSecond;
            public short wMillisecon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SystemTime(ref SYSTEMTIME st);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LocalTime(ref SYSTEMTIME s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while (true)
            {
                string responseText = null;

                try
                {
                    using (var client = new TcpClient("time.nist.gov", 13))
                    using (var streamReader = new StreamReader(client.GetStream()))
                    {
                        Thread.Sleep(5000);

                        // 인터넷 시간 불러오기
                        responseText = streamReader.ReadToEnd(); //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var utcDateTimeString = responseText.Substring(7, 17);

                        if (DateTime.TryParseExact(utcDateTimeString, "yy-MM-dd HH:mm:ss", CultureInfo.InvariantCulture, DateTimeStyles.AssumeUniversal, out DateTime utcDateTime) == false)
                        {
                            Console.WriteLine(responseText);
                            continue;
                        }

                        var localDateTime = utcDateTime.ToLocalTime();

                        // pc에 적용하기
                        SYSTEMTIME st = new SYSTEMTIME();
                        st.wYear = (short)localDateTime.Year;
                        st.wMonth = (short)localDateTime.Month;
                        st.wDay = (short)localDateTime.Day;
                        st.wHour = (short)localDateTime.Hour;
                        st.wMinute = (short)localDateTime.Minute;
                        st.wSecond = (short)localDateTime.Second;
                        st.wMilliseconds = (short)localDateTime.Millisecond;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Console.WriteLine($"Response: {responseText}, DateTime: {localDateTime}");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xception: " + e.Message + "\n(" + responseText + ")");
                }
            }
        }
    }
}

하지만, time.nist.gov로부터 시간은 잘 받아왔는데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을 설정하는 SetSystemTime/SetLocalTime Win32 API 호출 시 결과가 false를 반환합니다. 이런 경우 Marshal.GetLastWin32Error 메서드를 이용하면 Win32 API가 왜 실패했는지를 알 수 있는데, 위의 경우에는 1314 값으로 이것을 Visual Studio의 "Tools" / "Error Lookup" 도구에서 살펴보면,

errlookup_1.png

"A required privilege is not held by the client."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역시 왜 이런 식의 오류가 발생했는지는 문서를 보면 됩니다.

The calling process must have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This privilege is disabled by default. The SetSystemTime function enables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before changing the system time and disables the privilege before returning.


그렇습니다. 운영체제의 시간을 변경하려면 호출 프로세스의 권한에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의 일반 사용자 권한에는 그 특권이 없기 때문에 1314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참고로, 특권에 대해서는 예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일반적으로 관리자 권한의 경우 다행히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일부러 설정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에서도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없었다고 가정한다면, 다음의 NuGe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Win32.TokenPrivileges
; https://github.com/trondr/Win32.TokenPrivileges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강제 활성화 후 SetSystemTime/SetLocalTime API를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new AdjustPrivilege(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
    Console.WriteLine("Privileges should now be granted.");
    Console.WriteLine($"SeSystemtimePrivilege: {PrivilegeProvider.HasPrivilege(null, currentProcess, 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14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15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542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28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2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52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1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22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1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39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15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5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24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3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1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7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15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0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198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98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4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1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0980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5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17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78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