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4. C# -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1082

.NET Framework: 827.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83

스크립트: 33.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Windows: 204.  Windows 10부터 바뀐 QueryPerformanceFrequency, QueryPerformanceCounter
; https://www.sysnet.pe.kr/2/0/13035

.NET Framework: 1997. C# - nano 시간을 가져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36

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308

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13

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 https://www.sysnet.pe.kr/2/0/13803




C# - 인터넷 시간 서버로부터 받은 시간을 윈도우에 적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인터넷 시간을 불러와 pc에 적용 시키고 싶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152

코드를 보면, 공개된 time.nist.gov 시간 서버(NTP: Network Time Protocol)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와 처리하고 있습니다.

/*
c:\temp> telnet time.nist.gov 13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Connection to host lost.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Globalization;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_test
{
    class Progra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SYSTEMTIME
        {
            public short wYear;
            public short wMonth;
            public short wDayOfWeek;
            public short wDay;
            public short wHour;
            public short wMinute;
            public short wSecond;
            public short wMillisecon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SystemTime(ref SYSTEMTIME st);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LocalTime(ref SYSTEMTIME s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while (true)
            {
                string responseText = null;

                try
                {
                    using (var client = new TcpClient("time.nist.gov", 13))
                    using (var streamReader = new StreamReader(client.GetStream()))
                    {
                        Thread.Sleep(5000);

                        // 인터넷 시간 불러오기
                        responseText = streamReader.ReadToEnd(); // "59442 21-08-16 14:28:19 50 0 0 585.3 UTC(NIST) *"
                        var utcDateTimeString = responseText.Substring(7, 17);

                        if (DateTime.TryParseExact(utcDateTimeString, "yy-MM-dd HH:mm:ss", CultureInfo.InvariantCulture, DateTimeStyles.AssumeUniversal, out DateTime utcDateTime) == false)
                        {
                            Console.WriteLine(responseText);
                            continue;
                        }

                        var localDateTime = utcDateTime.ToLocalTime();

                        // pc에 적용하기
                        SYSTEMTIME st = new SYSTEMTIME();
                        st.wYear = (short)localDateTime.Year;
                        st.wMonth = (short)localDateTime.Month;
                        st.wDay = (short)localDateTime.Day;
                        st.wHour = (short)localDateTime.Hour;
                        st.wMinute = (short)localDateTime.Minute;
                        st.wSecond = (short)localDateTime.Second;
                        st.wMilliseconds = (short)localDateTime.Millisecond;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Console.WriteLine($"Response: {responseText}, DateTime: {localDateTime}");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xception: " + e.Message + "\n(" + responseText + ")");
                }
            }
        }
    }
}

하지만, time.nist.gov로부터 시간은 잘 받아왔는데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을 설정하는 SetSystemTime/SetLocalTime Win32 API 호출 시 결과가 false를 반환합니다. 이런 경우 Marshal.GetLastWin32Error 메서드를 이용하면 Win32 API가 왜 실패했는지를 알 수 있는데, 위의 경우에는 1314 값으로 이것을 Visual Studio의 "Tools" / "Error Lookup" 도구에서 살펴보면,

errlookup_1.png

"A required privilege is not held by the client."라는 설명이 나옵니다. 역시 왜 이런 식의 오류가 발생했는지는 문서를 보면 됩니다.

The calling process must have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This privilege is disabled by default. The SetSystemTime function enables the SE_SYSTEMTIME_NAME privilege before changing the system time and disables the privilege before returning.


그렇습니다. 운영체제의 시간을 변경하려면 호출 프로세스의 권한에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있어야 하는데 윈도우의 일반 사용자 권한에는 그 특권이 없기 때문에 1314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참고로, 특권에 대해서는 예전에 쓴 글이 있습니다.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https://www.sysnet.pe.kr/2/0/1806

일반적으로 관리자 권한의 경우 다행히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상태이므로 일부러 설정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에서도 SE_SYSTEMTIME_NAME 특권이 없었다고 가정한다면, 다음의 NuGet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Win32.TokenPrivileges
; https://github.com/trondr/Win32.TokenPrivileges

다음과 같은 식으로 강제 활성화 후 SetSystemTime/SetLocalTime API를 호출하면 됩니다.

using (new AdjustPrivilege(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
    Console.WriteLine("Privileges should now be granted.");
    Console.WriteLine($"SeSystemtimePrivilege: {PrivilegeProvider.HasPrivilege(null, currentProcess, PrivilegeName.SeSystemtimePrivilege)}");

    bool result = SetLocalTime(ref st);
    if (result == false)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lastError);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88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5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8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0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6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2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48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4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1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7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0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1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7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4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49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1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8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6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4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0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