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Task 만들 때 넘겨주는 CancellationToken은 어디서 사용되는 건가요?
; https://www.sysnet.pe.kr/3/0/5157

위의 질문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실적인 면에서 보면 CancellationToken은 비동기 작업을 취소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꽤나 오래 걸리는 연산을 하는 경우,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ngWork(long.MaxValue - 1);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
            i++;
            sum += i;
        }

        return sum;
    }
}

예제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콘솔로 했지만, LongWork 작업을 윈도우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버튼"을 눌러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 때 다른 버튼을 눌러 해당 작업을 취소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별도의 참조 객체를 넘겨서 Cancel 플래그를 추가해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경우에 대한 표준 작업을 CancellationTokenSource를 이용해 구현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현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ancellationTokenSource tokenSource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LongWork(long.MaxValue - 1, tokenSource.Token);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cancel...");
        Console.ReadLine();
        tokenSource.Cancel();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CancellationToken token)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token));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CancellationToken token)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if (token.IsCancellationRequested == true)
            {
                break;
            }

            i++;

            sum += i;
        }

        return sum;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좀 더 다양한 예제는 다음의 도움말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ow to: Cancel a Task and Its Childre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parallel-programming/how-to-cancel-a-task-and-its-childre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16 09시4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41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6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0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6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0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2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5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3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7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7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6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6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2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5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8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4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5.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0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09.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7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51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24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