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Task 만들 때 넘겨주는 CancellationToken은 어디서 사용되는 건가요?
; https://www.sysnet.pe.kr/3/0/5157

위의 질문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실적인 면에서 보면 CancellationToken은 비동기 작업을 취소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꽤나 오래 걸리는 연산을 하는 경우,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ngWork(long.MaxValue - 1);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
            i++;
            sum += i;
        }

        return sum;
    }
}

예제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콘솔로 했지만, LongWork 작업을 윈도우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버튼"을 눌러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 때 다른 버튼을 눌러 해당 작업을 취소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별도의 참조 객체를 넘겨서 Cancel 플래그를 추가해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경우에 대한 표준 작업을 CancellationTokenSource를 이용해 구현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현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ancellationTokenSource tokenSource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LongWork(long.MaxValue - 1, tokenSource.Token);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cancel...");
        Console.ReadLine();
        tokenSource.Cancel();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CancellationToken token)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token));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CancellationToken token)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if (token.IsCancellationRequested == true)
            {
                break;
            }

            i++;

            sum += i;
        }

        return sum;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좀 더 다양한 예제는 다음의 도움말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ow to: Cancel a Task and Its Childre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parallel-programming/how-to-cancel-a-task-and-its-childre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16 09시4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91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0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31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8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9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3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1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