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Task 만들 때 넘겨주는 CancellationToken은 어디서 사용되는 건가요?
; https://www.sysnet.pe.kr/3/0/5157

위의 질문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현실적인 면에서 보면 CancellationToken은 비동기 작업을 취소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작업이 완료되기까지 꽤나 오래 걸리는 연산을 하는 경우,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LongWork(long.MaxValue - 1);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
            i++;
            sum += i;
        }

        return sum;
    }
}

예제를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콘솔로 했지만, LongWork 작업을 윈도우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버튼"을 눌러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럴 때 다른 버튼을 눌러 해당 작업을 취소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별도의 참조 객체를 넘겨서 Cancel 플래그를 추가해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런 경우에 대한 표준 작업을 CancellationTokenSource를 이용해 구현하도록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구현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umeric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CancellationTokenSource tokenSource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LongWork(long.MaxValue - 1, tokenSource.Token);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cancel...");
        Console.ReadLine();
        tokenSource.Cancel();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End-of-work");
    }

    static async Task LongWork(long to, CancellationToken token)
    {
        Console.WriteLine("Starting...");
        await Task.Factory.StartNew(() => GetSum(to, token));
        Console.WriteLine("Completed");
    }

    static BigInteger GetSum(long last, CancellationToken token)
    {
        BigInteger sum = 0;

        for (long i = 0; i < last; i++)
        {
            if (token.IsCancellationRequested == true)
            {
                break;
            }

            i++;

            sum += i;
        }

        return sum;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좀 더 다양한 예제는 다음의 도움말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How to: Cancel a Task and Its Children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parallel-programming/how-to-cancel-a-task-and-its-childre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3/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12-16 09시4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