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10. 윈도우의 GetTickCount와 리눅스의 clock_gettim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0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윈도우의 GetTickCount와 리눅스의 clock_gettime

GetTickCount에 대한,

윈도우 운영체제의 시간 함수 (1) - GetTickCount와 timeGetTime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063

리눅스의 대응 함수를 찾는 중에 std::clock 함수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std::clock
; https://en.cppreference.com/w/cpp/chrono/c/clock

그래서 다음과 같이 테스트했더니,

clock_t dwStart = std::clock();
usleep(1000 * 1000); // 1초 sleep
clock_t dwEnd = std::clock();

clock_t dwDiff = dwEnd - dwStart;
printf("%d\n", dwDiff); // 출력 결과 0

0이 나옵니다. ^^; 왜냐하면, std::clock은 내부적으로 clock_gettime을 호출하는데, strace로 확인해 보면 CLOCK_PROCESS_CPUTIME_ID로 호출하는 것과 같습니다.

struct timespec tspec;
clock_gettime(CLOCK_PROCESS_CPUTIME_ID, &tspec); // == std::clock();

인자가 의미하는 바에 따라,

/* High-resolution timer from the CPU.  */
# define CLOCK_PROCESS_CPUTIME_ID	2

/* Thread-specific CPU-time clock.  */
# define CLOCK_THREAD_CPUTIME_ID	3

이것은 해당 프로세서(CPU)를 사용한 시간을 반환하는 것으로 usleep 등으로 인해 작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CPU 사용을 하지 않았으므로 0에 가까운 값을 반환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환경으로 말하면 GetProcessTimes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엄밀히 따지면 std::clock으로 유효하지 않은 값을 반환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clock_t dwStart = std::clock();
// ... 복잡한 작업 ...
clock_t dwEnd = std::clock();

중간의 작업을 하다가 스레드 문맥 전환이 발생해 다른 스레드가 해당 CPU에서 스케줄링되면 std::clock은 그 스레드가 수행한 작업량까지 더한 값을 반환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런 문제를 없애고 싶다면 std::clock보다는 clock_gettime에 CLOCK_THREAD_CPUTIME_ID 옵션으로 직접 호출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struct timespec tspec;
clock_gettime(CLOCK_THREAD_CPUTIME_ID, &tspec); // 윈도우의 GetCpuTimes




GetTickCount에 해당하는 작업은 clock_gettime에 CLOCK_REALTIME_COARSE를 주면 됩니다.

/* Identifier for system-wide realtime clock, updated only on ticks.  */
# define CLOCK_REALTIME_COARSE      5

clock_gettime(CLOCK_REALTIME_COARSE, &tspec); // 윈도우의 GetTickCount();

또는, 윈도우의 QueryPerformanceCounter라면 CLOCK_MONOTONIC을 주는 것이 그나마 의미상 비슷할 것입니다.

/* Monotonic system-wide clock.  */
# define CLOCK_MONOTONIC		1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tspec); // 윈도우의 QueryPerformanceCounter();

참고로, CLOCK_MONOTONIC과 유사하게 CLOCK_REALTIME이 있긴 한데,

/* Identifier for system-wide realtime clock.  */
# define CLOCK_REALTIME         0

주석에서 보는 바와 같이,

System-wide clock that measures real (i.e., wall-clock) time. Setting this clock requires appropriate privileges. This clock is affected by discontinuous jumps in the system time (e.g., if the system administrator manually changes the clock), and by the incremental adjustments performed by adjtime(3) and NTP.


구간의 시간을 취합하기에는 적절한 옵션이 아닙니다.




그런데, clock_gettime을 이용해 구간 내 시간을 측정하려면 약간의 계산을 요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시간 측정을 하면,

struct timespec s_tspec;
struct timespec e_tspec;

{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s_tspec);
    usleep(1500 * 1000);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e_tspec);
}

timespec 구조체는,

/* POSIX.1b structure for a time value.  This is like a `struct timeval' but
   has nanoseconds instead of microseconds.  */
struct timespec
{
  __time_t tv_sec;		/* Seconds.  */
  __syscall_slong_t tv_nsec;	/* Nanoseconds.  */
};

흐른 시간 값에 대해 초와 나노초 단위로 분리해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흐른 시간을 계산해야 합니다.

// Profiling Code Using clock_gettime
// ; https://www.guyrutenberg.com/2007/09/22/profiling-code-using-clock_gettime/

#define NANO_PER_SEC ((__clock_t) 1000000000)

timespec diff(timespec start, timespec end)
{
    timespec temp;
    if ((end.tv_nsec - start.tv_nsec) < 0) {
        temp.tv_sec = end.tv_sec - start.tv_sec - 1;
        temp.tv_nsec = NANO_PER_SEC + end.tv_nsec - start.tv_nsec;
    }
    else {
        temp.tv_sec = end.tv_sec - start.tv_sec;
        temp.tv_nsec = end.tv_nsec - start.tv_nsec;
    }
    return temp;
}

그리고 그 timespec을 다시 특정 시간 단위로 환산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define NANO_PER_MILLI  ((__clock_t) 1000000)
#define MILLI_PER_SEC  ((__clock_t) 1000)

clock_t gettotalnanosec(const timespec& time)
{
    return time.tv_sec * NANO_PER_SEC + time.tv_nsec;
}

clock_t gettotalmillisec(const timespec& time)
{
    return time.tv_sec * MILLI_PER_SEC + time.tv_nsec / NANO_PER_MILLI;
}

따라서,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간별 시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struct timespec s_tspec;
    struct timespec e_tspec;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s_tspec);
    usleep(500 * 1000);
    clock_gettime(CLOCK_MONOTONIC, &e_tspec);

    timespec diffspec = diff(s_tspec, e_tspec);
    clock_t timeDiff = gettotalmillisec(diffspec);

    printf("%lu\n", timeDiff);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30정성태1/1/201527524오류 유형: 265. svchost.exe 프로세스(IP Helper: IPHLPSVC)의 CPU 100% 현상
1829정성태12/16/201431288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2]파일 다운로드1
1828정성태12/15/201427754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4]파일 다운로드1
1827정성태12/12/201424069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1826정성태12/11/201428568.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6]
1825정성태12/11/201475751.NET Framework: 488. TCP 소켓 연결의 해제를 알 수 있는 방법 [10]파일 다운로드1
1824정성태12/10/201425814.NET Framework: 487. Socket.Receive 메서드의 SocketFlags.Peek 동작을 이용해 소켓 연결 유무를 확인? [8]파일 다운로드1
1823정성태12/10/201422689.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2]
1822정성태12/3/201425348개발 환경 구성: 252. Xamarin 라이선스 관리 [8]
1821정성태12/1/201431798VS.NET IDE: 96. Visual Studio에서 /* ~ */ 주석을 위한 단축키(매크로)
1820정성태11/23/201420504.NET Framework: 485.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819정성태11/22/201420486오류 유형: 264.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1818정성태11/22/201422990개발 환경 구성: 251. NUMA 노드 수에 따른 IIS Worker Process(w3wp.exe) 설정 [1]
1817정성태11/22/201426112VS.NET IDE: 95. Macros for Visual Studio 2013 [1]
1816정성태11/20/201420786.NET Framework: 484.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1815정성태11/18/201418800.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2]
1814정성태11/18/201420355오류 유형: 263.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It may not be installed.
1813정성태11/18/201422127오류 유형: 262. Build Events에 robocopy 작업이 있는 경우 "VCEnd exited with code 3" 오류 발생
1812정성태11/17/201419659.NET Framework: 482. ETW 자동 생성 코드의 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811정성태11/16/201420962.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1810정성태11/15/201457550.NET Framework: 480. C# - 배치 파일 실행하고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 [4]
1809정성태11/11/201422829.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1808정성태11/11/201423187.NET Framework: 478.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2]
1807정성태11/10/201429287개발 환경 구성: 250. 서버용 Socket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806정성태11/10/201425124.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1805정성태11/5/201421910.NET Framework: 476. Visual Studio에서 Mono용 Profiler 개발 [3]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