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2.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97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기존 enum의 명확한 단점은 다음의 소스 코드로 알 수 있습니다.

enum TestMode
{
    OFF,
};

enum MyMode
{
    OFF, // Error C2365 'OFF': redefinition; previous definition was 'enumerator'
};

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refix를 정의해 함께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enum TestMode
{
    TM_OFF,
};

enum MyMode
{
    MM_OFF,
};

윈도우 헤더 파일에 정의된 수많은 enum 타입들의 상수가 왜 타입명을 함께 붙이고 정의하는지,

// windef.h

typedef enum DPI_AWARENESS {
    DPI_AWARENESS_INVALID           = -1,
    DPI_AWARENESS_UNAWARE           = 0,
    DPI_AWARENESS_SYSTEM_AWARE      = 1,
    DPI_AWARENESS_PER_MONITOR_AWARE = 2
} DPI_AWARENESS;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C++11 표준에서 "enum class"가 나와 더 이상 접미사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ON,
    OFF,
};

enum class MyMode
{
    ON,
    OFF
};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ON; // 컴파일 오류
}

하지만, 그래도 내부적으로는 "#define"과의 충돌을 해결하지 못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ON,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물론 이해는 됩니다. "ON"이라는 리터럴 자체를 #define 정의에 의해 모조리 치환하기 때문에 결국 다음과 같이 번역되므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100,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따라서 기존 헤더 파일에 같은 상수명이 정의되어 있다면 접미사를 붙이거나 명시적으로 #undef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TM_ON,
    OFF,
};

enum class MyMode
{
 #undef ON
    ON,
    OFF
};




enum class의 또 하나 문제점(?)이 있다면, 형식 안정성으로 인해 기존 enum이 int 타입 연산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던 것을 못하게 막는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식의 비트 플래그 연산들이 enum class 사용 후부터 모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 Error C2676 binary '&': 'MyMode' does not define this operator or a conversion to a type acceptable to the predefined operator
    if ((mode1 & mode2) == mode2)
    {
    }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명시적인 int 형변환을 하거나,

if (((int)mode1 & (int)mode2) == (int)mode2)

"(int)" 형변환 따위의 코드 수정 없이 하고 싶다면, 좀 더 우아하게는 다음과 같이 연산자 재정의를 추가하면 됩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멋스럽게 & 연산자를 추가해봤지만 저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의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므로,

auto GetFlags() -> MyMode
{
    return mode;
}

int main()
{
    MyMode mode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if ((mode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char* ptr = nullptr;

    // Error C2678 binary '&': no operator found which takes a left-hand operand of type 'MyMode' (or there is no acceptable conversion)
    if ((GetFlags()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const 등의 좀 더 복잡한 코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

auto GetFlags() -> const MyMode&
{
    return mode;
}

inline MyMode operator&(const 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어차피 enum이 int 범위 내의 값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굳이 const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오히려 ref를 받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애당초 그냥 아무 처리 없이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32정성태10/3/20225461스크립트: 42. 파이썬 - latexify-py 패키지 소개 - 함수를 mathjax 식으로 표현
13131정성태10/3/20228177.NET Framework: 2052. C# - Windows Forms의 데이터 바인딩 지원(DataBinding, DataSource) [2]파일 다운로드1
13130정성태9/28/20225202.NET Framework: 2051. .NET Core/5+ - 에러 로깅을 위한 Middleware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파일 다운로드1
13129정성태9/27/20225497.NET Framework: 2050. .NET Core를 IIS에서 호스팅하는 경우 .NET Framework CLR이 함께 로드되는 환경
13128정성태9/23/20228098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파일 다운로드1
13127정성태9/22/20226544Windows: 210. WSL에 systemd 도입
13126정성태9/15/20227161.NET Framework: 2049. C# 11 - 정적 메서드에 대한 delegate 처리 시 cache 적용
13125정성태9/14/20227354.NET Framework: 2048. C# 11 - 구조체 필드의 자동 초기화(auto-default structs)
13124정성태9/13/20227122.NET Framework: 2047. Golang, Python, C#에서의 CRC32 사용
13123정성태9/8/20227542.NET Framework: 2046. C# 11 - 멤버(속성/필드)에 지정할 수 있는 required 예약어 추가
13122정성태8/26/20227510.NET Framework: 2045. C# 11 - 메서드 매개 변수에 대한 nameof 지원
13121정성태8/23/20225504C/C++: 157. Golang - 구조체의 slice 필드를 Reflection을 이용해 변경하는 방법
13120정성태8/19/20227021Windows: 209. Windows NT Service에서 UI를 다루는 방법 [3]
13119정성태8/18/20226573.NET Framework: 2044.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참조 DLL이 보관된 공통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방법
13118정성태8/18/20225450.NET Framework: 2043. WPF Color의 기본 색 영역은 (sRGB가 아닌) scRGB [2]
13117정성태8/17/20227571.NET Framework: 2042. C# 11 - 파일 범위 내에서 유효한 타입 정의 (File-local types)파일 다운로드1
13116정성태8/4/20228052.NET Framework: 2041. C# - Socket.Close 시 Socket.Receive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15정성태8/3/20228422.NET Framework: 2040. C# - ValueTask와 Task의 성능 비교 [1]파일 다운로드1
13114정성태8/2/20228569.NET Framework: 2039. C# - Task와 비교해 본 ValueTask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13정성태7/31/20227788.NET Framework: 2038. C# 11 - Span 타입에 대한 패턴 매칭 (Pattern matching on ReadOnlySpan<char>)
13112정성태7/30/20228187.NET Framework: 2037. C# 11 - 목록 패턴(List patterns) [1]파일 다운로드1
13111정성태7/29/20227993.NET Framework: 2036. C# 11 - IntPtr/UIntPtr과 nint/nuint의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110정성태7/27/20228035.NET Framework: 2035. C# 11 - 새로운 연산자 ">>>" (Unsigned Right Shift)파일 다운로드1
13109정성태7/27/20229412VS.NET IDE: 177.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1]
13108정성태7/26/20227429Linux: 53. container에 실행 중인 Golang 프로세스를 디버깅하는 방법 [1]
13107정성태7/25/20226636Linux: 52. Debian/Ubuntu 계열의 docker container에서 자주 설치하게 되는 명령어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