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Math: 59. C# - 웨이트 벡터 갱신식을 이용한 퍼셉트론 분류
; https://www.sysnet.pe.kr/2/0/11938

Math: 60.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분류
; https://www.sysnet.pe.kr/2/0/11955

Math: 61.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선형분리 불가능 문제의 분류
; https://www.sysnet.pe.kr/2/0/11962

Math: 62. 활성화 함수에 따른 뉴런의 출력을 그리드 맵으로 시각화
; https://www.sysnet.pe.kr/2/0/11966

Math: 63. C# - 3층 구조의 신경망
; https://www.sysnet.pe.kr/2/0/11969

Math: 64. C# - 3층 구조의 신경망(분류)
; https://www.sysnet.pe.kr/2/0/11981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선형분리 불가능 문제의 분류

지난번의 글에서 다룬 소스 코드가,

C# - 로지스틱 회귀를 이용한 분류
; https://www.sysnet.pe.kr/2/0/11955

T * x"의 계산식이 단순한 1차 식을 사용했으므로,

θT * x = θ0 * x0 + θ1 * x1 + θ2 * x2
       = θ0 + θ1 * x1 + θ2 * x2 = 0

선형적인 데이터 분류에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소 자승법에 했던 방식과 유사하게,

C# - 다항식을 위한 최소 자승법(Least Squares Method)
; https://www.sysnet.pe.kr/2/0/11921

2차 함수로 확장시켜주면,

θT * x = θ0 * x0 + θ1 * x1 + θ2 * x2 + θ3 * x1 * x1
       = θ0 + θ1 * x1 + θ2 * x2 + θ3 * x1 * x1 = 0

간단하게 선형 분리 불가능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드 변경은 딱 2군데만 해주면 됩니다. 우선 θ 값을 하나 더 늘려주고,

// 매개변수 초기화
Vector<double> theta = Vector<double>.Build.Dense(SystemRandomSource.Default.NextDoubles(4));

데이터의 벡터도 역시 늘려주면 끝입니다.

// ImageRect.cs
public Vector<double> AsVectorX()
{
    return Vector<double>.Build.Dense(new double[] { 1.0, X1, X2, X1 * X1 });
}

이렇게 하고 에서 나온 data3.csv에 대해 분류를 하면 다음과 같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gistic_regression_non_linear_1.png

(확장 함수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 핵심 소스 코드를,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LContext ctx = new MLContext();

    string inputFileName = "data3.csv";
    IDataView data = ctx.Data.LoadFromTextFile<ImageRect>(inputFileName, separatorChar: ',', hasHeader: true);

    // 매개변수 초기화
    Vector<double> theta = Vector<double>.Build.Dense(SystemRandomSource.Default.NextDoubles(4));

    var dataList = ctx.Data.CreateEnumerable<ImageRect>(data, false);
    var statInfo = dataList.GetStatisticsInfo();

    // 표준화
    var imgList = dataList.NormalizeZscore(statInfo);
    Matrix<double> X = imgList.ToMatrix();
    Vector<double> train_y = imgList.ToVectorY();

    Console.WriteLine(X);

    // 시그모이드 함수
    Func<Matrix<double>, Vector<double>, Vector<double>> f = (x, t) =>
                    1 / (1 + exp(-x * theta));

    // 학습률
    double ETA = 1e-3;

    // 반복 횟수
    int epoch = 5000;

    // 갱신 횟수
    for (int i = 0; i < epoch * 1; i ++)
    {
        theta = theta - ETA * (f(X, theta) - train_y) * X;
        // Console.WriteLine(theta);
    }

    Console.WriteLine($"theta = {theta}");

    OutputChart(imgList, theta);
}

파이썬과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

wikibook/math-for-ml
; https://github.com/wikibook/math-for-ml/blob/master/classification2_logistic_regression.py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