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63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아래의 질문이 있었는데요.

안녕하세요 디버깅시 콘솔창을 띠어서 볼수가 없나요?
; https://www.sysnet.pe.kr/3/0/5204

덧글에 쓴 대로, 다음의 글에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Console and WinForm together for easy debugging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9197/Console-and-WinForm-together-for-easy-debugging

일례로 WPF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 테스트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NativeMethods.AllocConsole();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
}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으로 시작하는 경우라면 Console.WriteLine의 출력이 Visual Studio에 의해 Output 창으로 나오므로 AllocConsole로 띄운 창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Ctrl + F5 (Start Without Debugging)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정상적인 콘솔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고려한다면 AllocConsole 호출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이 외에 또 하나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AllocConsole을 호출하기 전 Console.Write... 관련 호출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는,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Console.WriteLine("test");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Button_Click의 Console.WriteLine 출력이 AllocConsole 창에 나오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실수를 줄이려면 AllocConsole 호출을 (WPF의 경우) App.xaml.cs에 다음과 같이 먼저 처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App : Application
    {
        public App()
        {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다음의 글도 한 번 보시고. ^^

Process.Start의 cmd.exe에서 stdin만 redirect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29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3정성태11/18/201818211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382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3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4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1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999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2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44.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0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69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38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11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6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6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5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2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07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08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2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867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33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53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293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26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09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1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