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SIX - DTE.ItemOperations.NewFile 메서드에서 템플릿 이름을 다국어로 설정하는 방법

Visual Studio 확장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파일(예를 들어 HTML 파일)을 workspace에 추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NewFile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te.ItemOperations.NewFile(@"General\HTML Page", "",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위의 코드는 영문 Visual Studio에서는 잘 동작하겠지만, 한글 버전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devenv.exe
Framework 버전: v4.0.30319
설명: 처리되지 않은 예외로 인해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예외 정보: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위치: EnvDTE.ItemOperations.NewFile(System.String, System.String, System.String)
   위치: VSMacro.Utility+<SaveAsHtmlAsync>d__7.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UserCommand+<Action_ConvertToHTMLAsync>d__5.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UserCommand+<CallAsync>d__25.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MacroCommand+<MenuItemCallback>d__14.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System.Object,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System.Delegat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Impl()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InSecurityContext(System.Object)
   위치: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CallbackWrapper(System.Object)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위치: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Run(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rocessQueu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WndProcHook(IntPtr, Int32, IntPtr, IntPtr, Boolean ByRef)
   위치: MS.Win32.HwndWrapper.WndProc(IntPtr, Int32, IntPtr, IntPtr, Boolean ByRef)
   위치: MS.Win32.HwndSubclass.DispatcherCallbackOperation(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System.Object,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System.Delegat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LegacyInvokeImpl(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riority, System.TimeSpan,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MS.Win32.HwndSubclass.SubclassWndProc(IntPtr, Int32, IntPtr, IntPtr)

왜냐하면, "General\HTML Page"라는 템플릿 이름이 한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일반\HTML 페이지"가 되기 때문에,

vsix_text_localization_1.png

해당 템플릿을 찾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검색해 보면, LoadPackageString 메서드를 이용하라고 나옵니다.

How can I create items in Visual Studio in a locale-independent way?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eb032063-eb4d-42e0-84e8-dec64bf42abf/how-can-i-create-items-in-visual-studio-in-a-localeindependent-way?forum=vsx

그래서 "일반"이라는 텍스트를 다음의 코드로 구할 수 있습니다.

IVsShell vsShell = await package.GetServiceAsync(typeof(SVsShell)) as IVsShell;

Guid guidPkg = new Guid("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 VsEnvironmentPackage_guid
int resID = 14434; // IDS_GENERALLABEL(14434)
string generalCategory;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resID, out generalCategory);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패키지" 관련 GUID 값은 다음의 링크와,

IDE GUID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extensibility/ide-guids?view=vs-2019

레지스트리에서도 일부 찾을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VisualStudio\14.0\Generators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VisualStudio\14.0\Packages

그런데, 문제는 패키지 별로 소유한 문자열 목록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사실 "일반" 텍스트를 위한 IDS_GENERALLABEL 매크로 상수 이름도 "How can I create items in Visual Studio in a locale-independent way?" 글에서만 나오고 전혀 검색이 안 됩니다.

그래서, 그냥 다음과 같은 방식을 이용해 리소스 id를 찾아내야만 했습니다. ^^;

for (int i = 0; i < 55000; i ++)
{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uint)i, out string text);
    if (text == "HTML 페이지")
    {
        // ...
    }
}

결국 2042 값에 해당하는 리소스 id였고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었습니다.

// Package id 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 Registering Single File Generato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extensibility/internals/registering-single-file-generators?view=vs-2019

string htmlPage;
Guid guidPkg = new Guid("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uint resID = 2042;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resID, out htmlPage);




참고로,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보면 이 글의 코드에서 사용한 Package 값을 SQL Management Studio가 설치되었다면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SQL Server Management Studio\14.0_Config\Packages\{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InprocServer32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msenv.dll

[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SQL Server Management Studio\14.0_Config\Packages\{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InprocServer32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VCSPackages\csproj.dll

각각의 DLL 파일이 있는 경로 하위에는 언어 코드(한글 1042)에 따른 폴더와 함께 DLL 이름에 "ui" 접미사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느낌에 따라 ^^; Visual Studio 2019라면 해당 dll들을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고,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Common7\IDE\1042\msenvui.dll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VC#\VCSPackages\1042\csprojui.dll

각각의 DLL 파일들을 Visual Studio에서 "리소스 편집기"로 열면 "String Table"을 통해 원하는 문자열에 대한 리소스 ID를 그나마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vsix_text_localization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883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62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1999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1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5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5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29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18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4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6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07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196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0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2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4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0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66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7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6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8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5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4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7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5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5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