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SIX - DTE.ItemOperations.NewFile 메서드에서 템플릿 이름을 다국어로 설정하는 방법

Visual Studio 확장 프로그램에서, 새로운 파일(예를 들어 HTML 파일)을 workspace에 추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NewFile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te.ItemOperations.NewFile(@"General\HTML Page", "",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위의 코드는 영문 Visual Studio에서는 잘 동작하겠지만, 한글 버전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devenv.exe
Framework 버전: v4.0.30319
설명: 처리되지 않은 예외로 인해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예외 정보: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위치: EnvDTE.ItemOperations.NewFile(System.String, System.String, System.String)
   위치: VSMacro.Utility+<SaveAsHtmlAsync>d__7.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UserCommand+<Action_ConvertToHTMLAsync>d__5.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UserCommand+<CallAsync>d__25.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ThrowForNonSuccess(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HandleNonSuccessAndDebuggerNotification(System.Threading.Tasks.Task)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TaskAwaiter.GetResult()
   위치: VSMacro.MacroCommand+<MenuItemCallback>d__14.MoveNext()
   위치: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MethodBuilderCore+<>c.<ThrowAsync>b__6_0(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System.Object,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System.Delegat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Impl()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InSecurityContext(System.Object)
   위치: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CallbackWrapper(System.Object)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Boolean)
   위치: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위치: 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Run(MS.Internal.CulturePreservingExecutionContext, System.Threading.ContextCallback, 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Operation.Invok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rocessQueu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WndProcHook(IntPtr, Int32, IntPtr, IntPtr, Boolean ByRef)
   위치: MS.Win32.HwndWrapper.WndProc(IntPtr, Int32, IntPtr, IntPtr, Boolean ByRef)
   위치: MS.Win32.HwndSubclass.DispatcherCallbackOperation(System.Object)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InternalRealCall(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ExceptionWrapper.TryCatchWhen(System.Object,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System.Delegate)
   위치: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LegacyInvokeImpl(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Priority, System.TimeSpan, System.Delegate, System.Object, Int32)
   위치: MS.Win32.HwndSubclass.SubclassWndProc(IntPtr, Int32, IntPtr, IntPtr)

왜냐하면, "General\HTML Page"라는 템플릿 이름이 한글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일반\HTML 페이지"가 되기 때문에,

vsix_text_localization_1.png

해당 템플릿을 찾을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검색해 보면, LoadPackageString 메서드를 이용하라고 나옵니다.

How can I create items in Visual Studio in a locale-independent way?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eb032063-eb4d-42e0-84e8-dec64bf42abf/how-can-i-create-items-in-visual-studio-in-a-localeindependent-way?forum=vsx

그래서 "일반"이라는 텍스트를 다음의 코드로 구할 수 있습니다.

IVsShell vsShell = await package.GetServiceAsync(typeof(SVsShell)) as IVsShell;

Guid guidPkg = new Guid("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 VsEnvironmentPackage_guid
int resID = 14434; // IDS_GENERALLABEL(14434)
string generalCategory;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resID, out generalCategory);

참고로 위의 코드에서 "패키지" 관련 GUID 값은 다음의 링크와,

IDE GUID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extensibility/ide-guids?view=vs-2019

레지스트리에서도 일부 찾을 수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VisualStudio\14.0\Generators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VisualStudio\14.0\Packages

그런데, 문제는 패키지 별로 소유한 문자열 목록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사실 "일반" 텍스트를 위한 IDS_GENERALLABEL 매크로 상수 이름도 "How can I create items in Visual Studio in a locale-independent way?" 글에서만 나오고 전혀 검색이 안 됩니다.

그래서, 그냥 다음과 같은 방식을 이용해 리소스 id를 찾아내야만 했습니다. ^^;

for (int i = 0; i < 55000; i ++)
{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uint)i, out string text);
    if (text == "HTML 페이지")
    {
        // ...
    }
}

결국 2042 값에 해당하는 리소스 id였고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었습니다.

// Package id 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 Registering Single File Generato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extensibility/internals/registering-single-file-generators?view=vs-2019

string htmlPage;
Guid guidPkg = new Guid("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uint resID = 2042;

int hr = vsShell.LoadPackageString(ref guidPkg, resID, out htmlPage);




참고로,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보면 이 글의 코드에서 사용한 Package 값을 SQL Management Studio가 설치되었다면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SQL Server Management Studio\14.0_Config\Packages\{DA9FB551-C724-11d0-AE1F-00A0C90FFFC3}
        InprocServer32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Common7\IDE\msenv.dll

[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SQL Server Management Studio\14.0_Config\Packages\{FAE04EC1-301F-11D3-BF4B-00C04F79EFBC}
        InprocServer32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 14.0\VC#\VCSPackages\csproj.dll

각각의 DLL 파일이 있는 경로 하위에는 언어 코드(한글 1042)에 따른 폴더와 함께 DLL 이름에 "ui" 접미사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느낌에 따라 ^^; Visual Studio 2019라면 해당 dll들을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고,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Common7\IDE\1042\msenvui.dll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VC#\VCSPackages\1042\csprojui.dll

각각의 DLL 파일들을 Visual Studio에서 "리소스 편집기"로 열면 "String Table"을 통해 원하는 문자열에 대한 리소스 ID를 그나마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vsix_text_localization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6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6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4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18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5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3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898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0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3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07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6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4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4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1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6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4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4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70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40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49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99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30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08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09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7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