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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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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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319.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 https://www.sysnet.pe.kr/2/0/11227

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97

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 https://www.sysnet.pe.kr/2/0/11331

디버깅 기술: 143.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4

디버깅 기술: 145.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디버깅 기술: 178. windbg - 디버그 시작 시 스크립트 실행
; https://www.sysnet.pe.kr/2/0/12472

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 https://www.sysnet.pe.kr/2/0/12899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지난 글에서,

windbg/sos - Hashtable의 bucket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4

Hashtable 타입의 buckets 배열을 덤프하는 do_hashtable.py 스크립트를 알아봤는데요, 기왕 한 김에 이번에는 Dictionary 타입도 살펴보겠습니다. 실습을 위해 역시 Dictionary 인스턴스의 GC Heap 주소를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
    Dictionary<string, string> hash = new Dictionary<string, string>();
    hash["TEST"] = "1abc";
    hash["qwer"] = "2def";

    TypedReference tr = __makeref(hash);
    IntPtr ptr = **(IntPtr**)(&tr);

    Console.WriteLine(ptr.ToInt64().ToString("x")); // 1cb34d02f40

    Console.WriteLine(hash);

    Console.WriteLine("debug this...");
    Console.ReadLine();
}

windbg를 붙여 덤프합니다.

0:006> .loadby sos clr

0:006> !do 1cb34d02f40
Nam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System.String, mscorlib],[System.String, mscorlib]]
MethodTable: 00007ffd977390a8
EEClass:     00007ffd978d4130
Size:        80(0x50) bytes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d977c8090  4001887        8       System.Int32[]  0 instance 000001cb34d03018 buckets
00007ffd98992618  4001888       10 ...non, mscorlib]][]  0 instance 000001cb34d03040 entries
00007ffd977c80f8  4001889       38         System.Int32  1 instance                2 count
00007ffd977c80f8  400188a       3c         System.Int32  1 instance                2 version
00007ffd977c80f8  400188b       40         System.Int32  1 instance               -1 freeList
00007ffd977c80f8  400188c       44         System.Int32  1 instance                0 freeCount
00007ffd9774f228  400188d       18 ...Canon, mscorlib]]  0 instance 000001cb34d03000 comparer
00007ffd97751118  400188e       20 ...Canon, mscorlib]]  0 instance 0000000000000000 keys
00007ffd97762ae8  400188f       28 ...Canon, mscorlib]]  0 instance 0000000000000000 values
00007ffd977c5f88  4001890       30        System.Object  0 instance 0000000000000000 _syncRoot

이번에는 entries라는 필드로 내부 자료 구조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것의 타입이 좀 깁니다.

0:006> !DumpObj /d 000001cb34d03040
Nam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Entry[[System.String, mscorlib],[System.String, mscorlib]][]
MethodTable: 00007ffd9775b7f0
EEClass:     00007ffd978bd288
Size:        96(0x60) bytes
Array:       Rank 1, Number of elements 3, Type VALUETYPE (Print Array)
Fields:
None

entries 필드의 값을 덤프해 보면,

0:006> !DumpArray /d 000001cb34d03040
Nam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Entry[[System.String, mscorlib],[System.String, mscorlib]][]
MethodTable: 00007ffd9775b7f0
EEClass:     00007ffd978bd288
Size:        96(0x60) bytes
Array:       Rank 1, Number of elements 3, Type VALUETYPE
Element Methodtable: 00007ffd9775b790
[0] 000001cb34d03050
[1] 000001cb34d03068
[2] 000001cb34d03080

역시 이번에도, DML로 제공하는 "000001cb34d03050" 링크를 누르면 Entry[]에 대한 MethodTable의 값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정상적인 출력이 안 나옵니다.

0:006> !DumpVC /d 00007ffd9775b7f0 000001cb34d03050
Nam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Entry[[System.String, mscorlib],[System.String, mscorlib]][]
MethodTable: 00007ffd9775b7f0
EEClass:     00007ffd978bd288
Size:        24(0x18) bytes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Fields:

따라서 개별 Entry 값을 확인하려면 DML 링크를 사용하지 말고 직접 다음과 같이 dumpvc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0:006> !DumpVC /d 00007ffd9775b790 000001cb34d03050
Name:        System.Collections.Generic.Dictionary`2+Entry[[System.String, mscorlib],[System.String, mscorlib]]
MethodTable: 00007ffd9775b790
EEClass:     00007ffd978bce48
Size:        40(0x28) bytes
File: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
Fields:
              MT    Field   Offset                 Type VT     Attr            Value Name
00007ffd977c80f8  4003502       10         System.Int32  1 instance        775949382 hashCode
00007ffd977c80f8  4003503       14         System.Int32  1 instance               -1 next
00007ffd977c9a60  4003504        0       System.__Canon  0 instance 000001cb34d02e48 key
00007ffd977c9a60  4003505        8       System.__Canon  0 instance 000001cb34d02e70 value

자... 그런데 Entry 타입이 가진 필드가 (Hashtable의 bucket이 3개를 가진 것과는 달리) 4개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hashCode와 next 필드의 값이 Int32이고 4바이트 정렬이 되어 있어 최종적으로는 24바이트씩 차지하는 데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배열 요소를 한 줄 씩 덤프하는 방법도 같고,

0:006> dq /c3 000001cb34d03050 L9
000001cb`34d03050  000001cb`34d02e48 000001cb`34d02e70 ffffffff`2e400c46
000001cb`34d03068  000001cb`34d02e98 000001cb`34d02ec0 00000000`34a6e611
000001cb`34d0308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결국 지난 글에 작성한 do_hashtable.py를 그대로 사용해 첫 번째 원소의 주솟값을 기준으로 값을 덤프할 수 있습니다.

0:006> !py d:\wext\do_hashtable.py 000001cb34d03050 3
[0] key: "TEST", value:  "1abc"
[1] key: "qwer", value:  "2def"
[2] (emp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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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1/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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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2 04시32분
rodneyviana/netext
; https://github.com/rodneyviana/netext#wdict---dump-items-in-a-dictionary-type

!wdict [...addr_of_dictionary_instance...]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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