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VC++: 64. x64 Visual C++에서 TEB 주소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7

.NET Framework: 348. .NET x64 응용 프로그램에서 Teb 주소를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8

.NET Framework: 349. .NET Thread 인스턴스로부터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9

VC++: 91. 자식 스레드에 자동 상속되는 TEB의 SubProcessTag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0797

디버깅 기술: 150.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2097

디버깅 기술: 205. Windbg - KPCR, KPRCB
; https://www.sysnet.pe.kr/2/0/13842




windbg - Wow64, x86, x64에서의 커널 구조체(예: TEB) 구조체 확인

일반적으로 커널 구조체는 ntdll.dll에 담겨져 있고, x86 process on x86 system, x64 process on x64 system에서는 단순히 "dt _TEB"라고 하면 해당 구조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x86 windbg / x86 debuggee on x86 windows
// x64 windbg / x64 debuggee on x64 windows

0:000> dt _TEB
ntdll!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0x040 ClientId         : _CLIENT_ID
   +0x050 ActiveRpcHandle  : Ptr64 Void
   +0x058 ThreadLocalStoragePointer : Ptr64 Void
   ...[생략]...
   +0x180c WowTebOffset     : Int4B
   +0x1810 ResourceRetValue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0x1820 ReservedForCrt   : Uint8B
   +0x1828 EffectiveContainerId : _GUID

이런 규칙이 x86 process on x64 system인 경우에는 살짝 달라집니다. 우선, x64 운영체제에서 x86 버전의 windbg로 x86 프로세스에 연결한 후 _TEB 구조체를 보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 x64 Windows 10 1909
// x86 windbg / x86 debuggee

0:000> dt _TEB
*************************************************************************
***                                                                   ***
***                                                                   ***
***    Either you specified an unqualified symbol, or your debugger   ***
***    doesn't have full symbol information.  Unqualified symbol      ***
***    resolution is turned off by default. Please either specify a   ***
***    fully qualified symbol module!symbolname, or enable resolution ***
***    of unqualified symbols by typing ".symopt- 100". Note that     ***
***    enabling unqualified symbol resolution with network symbol     ***
***    server shares in the symbol path may cause the debugger to     ***
***    appear to hang for long periods of time when an incorrect      ***
***    symbol name is typed or the network symbol server is down.     ***
***                                                                   ***
***    For some commands to work properly, your symbol path           ***
***    must point to .pdb files that have full type information.      ***
***                                                                   ***
***    Certain .pdb files (such as the public OS symbols) do not      ***
***    contain the required information.  Contact the group that      ***
***    provided you with these symbols if you need this command to    ***
***    work.                                                          ***
***                                                                   ***
***    Type referenced: _TEB                                          ***
***                                                                   ***
*************************************************************************
Symbol _TEB not found.

x86 notepad.exe를 대상으로 테스트해 보면 32비트 _TEB는 다음과 같은 DLL에 정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00> dt *!_TEB
          combase!_TEB
          wintypes!_TEB
          ole32!_TEB

또한 x64 시스템의 경우 별도로 _TEB32 구조체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Windows Server 2008 R2
0:000> dt *!_TEB32
          ole32!_TEB32

// Windows Server 2012 이상
0:000> dt *!_TEB32
ntdll!_TEB32
ole32!_TEB32




그다음, x64 운영체제에서 x64 버전의 windbg로 x86 프로세스에 연결한 후 _TEB 구조체를 보려는 경우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선 이런 경우 "dt _TEB" 명령어가 잘 동작하는 듯하지만,

// x64 Windows 10 1909
// x64 windbg / x86 debuggee

0:000> dt _TEB
ntdll!_TEB
   +0x000 NtTib            : _NT_TIB
   +0x038 EnvironmentPointer : Ptr64 Void
   +0x040 ClientId         : _CLIENT_ID
   +0x050 ActiveRpcHandle  : Ptr64 Void
   +0x058 ThreadLocalStoragePointer : Ptr64 Void
   +0x060 ProcessEnvironmentBlock : Ptr64 _PEB
   +0x068 LastErrorValue   : Uint4B
...[생략]...
   +0x1810 ResourceRetValue : Ptr64 Void
   +0x1818 ReservedForWdf   : Ptr64 Void
   +0x1820 ReservedForCrt   : Uint8B
   +0x1828 EffectiveContainerId : _GUID

아쉽게도 x64 버전의 _TEB 구조체일 뿐 x86 버전이 아니므로, 32비트 버전은 _TEB32로 구해야 합니다. (혹은, WinTypes.dll, combase.dll, ole32.dll 등에 정의한 _TEB 사용)

0:000> dt _TEB32
ntdll!_TEB32
   +0x000 NtTib            : _NT_TIB32
   +0x01c EnvironmentPointer : Uint4B
   +0x020 ClientId         : _CLIENT_ID32
   +0x028 ActiveRpcHandle  : Uint4B
   +0x02c ThreadLocalStoragePointer : Uint4B
   +0x030 ProcessEnvironmentBlock : Uint4B
...[생략]...
   +0xfe0 ResourceRetValue : Uint4B
   +0xfe4 ReservedForWdf   : Uint4B
   +0xfe8 ReservedForCrt   : Uint8B
   +0xff0 EffectiveContainerId : _GUID

한 가지 더 아쉬운 점이 있다면 _TEB32 구조체는 Windows Server 2012부터 ntdll.dll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Windows Server 2008 R2의 경우에는 ole32.dll에 정의된 (_TEB32가 아닌) _TEB를 참조해야 합니다.

0:002> dt ole32!_TEB
ole32!_TEB
   +0x000 NtTib            : _NT_TIB
   +0x01c EnvironmentPointer : Ptr32 Void
   +0x020 ClientId         : _CLIENT_ID
   +0x028 ActiveRpcHandle  : Ptr32 Void
   +0x02c ThreadLocalStoragePointer : Ptr32 Void
   +0x030 ProcessEnvironmentBlock : Ptr32 _PEB
...[생략]...
   +0xfcc TxnScopeEnterCallback : Ptr32 Void
   +0xfd0 TxnScopeExitCallback : Ptr32 Void
   +0xfd4 TxnScopeContext  : Ptr32 Void
   +0xfd8 LockCount        : Uint4B
   +0xfdc SpareUlong0      : Uint4B




꽤나 복잡하군요. ^^; 이외에도 "dt ntdll32!_TEB"와 같이 "ntdll32"에서도 구하는 것이 가능한데 현재 제가 가진 운영체제에서 재현이 안 되므로 생략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87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4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7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0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2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4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1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4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7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0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6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3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47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7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6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1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69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3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5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