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45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2

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6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아래의 글에 보면,

[eBPF] CO-RE (Compile Once - Run Everywhere) 기능 분석
;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bpftool에 대한 소개가 나옵니다. 아직은 직접 빌드하는 형식으로만 제공하는 듯한데요,

bpftool
; https://github.com/libbpf/bpftool/blob/main/README.md

대충 이렇게 빌드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install make -y
//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 git clone --recurse-submodules https://github.com/libbpf/bpftool.git
$ cd bpftool/src
$ make
$ sudo make install
...                        libbfd: [ OFF  ]
...               clang-bpf-co-re: [ OFF  ]
...                          llvm: [ OFF  ]
...                        libcap: [ OFF  ]
...[생략]...

$ which bpftool
/usr/local/sbin/bpftool

$ bpftool
Usage: bpftool [OPTIONS] OBJECT { COMMAND | help }
       bpftool batch file FILE
       bpftool version

       OBJECT := { prog | map | link | cgroup | perf | net | feature | btf | gen | struct_ops | iter }
       OPTIONS := { {-j|--json} [{-p|--pretty}] | {-d|--debug} |
                    {-V|--version} }

bpftool의 재미있는 기능으로 BTF(BPF Byte Type Fromat) 형식으로 저장된 커널의 구조체를 덤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윈도우의 Windbg 사용자라면 dt 명령어로 알아내는 것과 유사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WSL/Ubuntu 22.04 (5.15.153.1-microsoft-standard-WSL)에서 task_struct 구조체를 찾아,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task_struct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12531] FUNC 'arch_dup_task_struct' type_id=12530 linkage=static
[15844] FUNC '__put_task_struct_rcu_cb' type_id=15807 linkage=static
[15845] FUNC '__put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5856] FUNC 'arch_release_task_struct' type_id=12295 linkage=static
[16153] FUNC 'put_task_struct_rcu_user' type_id=13021 linkage=static
[16154] FUNC 'delayed_put_task_struct' type_id=15807 linkage=static

그 구조체의 상위 5개 필드를 이렇게 덤프할 수 있습니다.

$ /usr/local/sbin/bpftool btf dump file /sys/kernel/btf/vmlinux format raw | grep -A 5 '\[127]'
[127] STRUCT 'task_struct' size=7296 vlen=200
        'thread_info' type_id=235 bits_offset=0
        '__state' type_id=6 bits_offset=192
        'stack' type_id=81 bits_offset=256
        'usage' type_id=393 bits_offset=320
        'flags' type_id=6 bits_offset=352

BTF와 eBPF의 조합이 재미있는 것은, 저 커널 구조체의 필드를 지정하는 방식이 단순히 이름이 아닌 위치로도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https://velog.io/@haruband/eBPF-CO-RE-Compile-Once-Run-Everywhere-기능-분석 글을 참고하세요.)

Device Driver를 다뤄 본 적이 있다면 위의 기능이 얼마나 흥미로운지 알 수 있을 텐데요, 저도 나름 윈도우 환경에서 커널 구조체의 필드가 달라지는 상황이 귀찮아서 이런 글을 쓴 적도 있습니다.

C# - 커널 구조체의 Offset 값을 하드 코딩하지 않고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98

참고로, 윈도우용 ebpf repo를 공개하고 있는 상황에서,

ebpf-for-windows
; https://github.com/microsoft/ebpf-for-windows

커널 구조체를 얼마나 버전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할지 기대가 됩니다. ^^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In file included from bpf.c:37:
libbpf_internal.h:19:10: fatal error: libelf.h: No such file or directory
   19 | #include <libelf.h>
      |          ^~~~~~~~~~
compilation terminated.

"sudo apt install libelf-dev -y" 설치를 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7정성태8/8/20182306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802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075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81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641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79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26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91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75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017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64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649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60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73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8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87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43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58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90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4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67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9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30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98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52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313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