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닷넷: 2278.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
; https://www.sysnet.pe.kr/2/0/13682

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743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https://youtu.be/gOJw_zTki7c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에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934정성태10/11/201040239디버깅 기술: 27. Windbg - Local Kernel Debug 모드 [2]
933정성태10/10/201032098.NET Framework: 184. 닷넷에서 호출 스택의 메서드에 대한 인자 값 확인이 가능할까? [2]파일 다운로드1
932정성태10/10/201035471DDK: 3. NT Legacy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C#에서 Port 입출력파일 다운로드1
931정성태9/30/201030094오류 유형: 108. Net.Tcp Listener Adapter 서비스 시작 실패
930정성태9/30/201028784웹: 16.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 일시 정지/시작을 스크립트에서 감지
929정성태9/17/201030209웹: 15. IE 9 - 작업 표시줄의 웹 사이트 바로가기 사용자 정의 - JumpLists [3]파일 다운로드1
928정성태9/16/201033762VC++: 42. 쓰기 전용 파일(예: 로그 파일)의 동기화 방법파일 다운로드1
927정성태9/14/201044785VC++: 41. UTF-8 포맷의 INI 파일에 대한 GetPrivateProfile... API 사용 불가 [2]
926정성태9/9/201034045Team Foundation Server: 41. 빌드 스크립트에 Code Coverage 추가 [1]파일 다운로드1
925정성태9/8/201037633Team Foundation Server: 40. Visual Studio 2010 - Code Coverage 결과를 외부 XML 파일로 출력하는 명령행 도구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924정성태9/6/201026699개발 환경 구성: 88. SCVMM이 설치된 도메인에 참여하지 않은 Hyper-V 호스트 추가
923정성태9/5/201033475오류 유형: 107. SCVMM Agent 설치 오류 - Failed to configure the WS-Management service.
922정성태9/4/201042670오류 유형: 106. Hyper-V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끊김 현상
921정성태9/2/201036665DDK: 2. Device Driver 응용 프로그램의 빌드 스크립트 [2]파일 다운로드1
920정성태9/1/201041422오류 유형: 105. WMI - The RPC server is unavailable [2]
919정성태8/30/201047410DDK: 1. Visual Studio 2010 - Device Driver 제작- Hello World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918정성태8/28/201033300개발 환경 구성: 87.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3)
917정성태8/26/201027839개발 환경 구성: 86. "Routing and Remote Access"의 "Routing" 기능 활성화 방법
916정성태8/25/201026890개발 환경 구성: 85. 가상 네트워크에 LAN 어댑터 보이거나 감추는 방법
915정성태8/24/201045498개발 환경 구성: 84.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2)
913정성태8/22/201034888오류 유형: 104. Hyper-V 관리자 - VM 생성 오류 (VHD 생성 오류)
912정성태8/20/201036243.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파일 다운로드1
911정성태8/19/201034283오류 유형: 103. System.Reflection.Targe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910정성태8/19/201045080개발 환경 구성: 83. Hyper-V의 네트워크 유형 (1)
909정성태8/18/201039341오류 유형: 102.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908정성태8/17/201030653개발 환경 구성: 82. Windows Virtual PC의 네트워크 유형 (3)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