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0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이 글과 관련된 영상을 유튜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닷넷 프로그램 실습 #4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메시지 루프 (2분 영상)
; https://youtu.be/gOJw_zTki7c



그러고 보니 UI 스레드를 설명하면서,

C# - 작업자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Windows Forms/WPF에서만 사용 예를 살펴봤는데, 사실 콘솔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가능합니다. 그저 메시지 루프만 가지면 되기 때문입니다.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이렇게 메시지 루프를 구현하고 있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에서, 한 가지 문제라면 "Window" 자원을 갖지 않아 해당 메시지 루프로는 PostMessage나 SendMessage를 통해서는 메시지를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대신 HWND가 아닌 Thread ID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PostThreadMessage라는 API를 사용해야 합니다.

PostThreadMessageA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postthreadmessagea

그리고 이런저런 기능을 추가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MessageLoop를 만들 수 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ustomMessageLoop
{
    public class MessageLoop : IDisposable
    {
        uint _tid;
        EventWaitHandle _ewh_Sync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EventWaitHandle _ewh_Exit = new EventWaitHandle(true, EventResetMode.ManualReset);

        public ApartmentState COMApartment => _uiThread.GetApartmentState();

        public void PostMessage(Win32Message msg)
        {
            PostMessage((uint)msg);
        }

        bool _disposed;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disposed == false)
            {
                if (disposing == true)
                {
                    SendMessage(Win32Message.WM_CLOSE);
                    _ewh_Exit.WaitOne();
                }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public void Post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

        public void WaitForExit(int millisecondsTimeout = Timeout.Infinite)
        {
            _ewh_Exit.WaitOne(millisecondsTimeout);
        }

        public void SendMessage(Win32Message msg)
        {
            SendMessage((uint)msg);
        }

        public void SendMessage(uint msg)
        {
            if (_tid == 0)
            {
                return;
            }

            _ewh_Sync.Reset();
            NativeMethods.PostThreadMessage(_tid, msg, UIntPtr.Zero, IntPtr.Zero);
            _ewh_Sync.WaitOne();
        }

        Thread _uiThread;
        bool _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_apartment;

        public MessageLoop() : this(true,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 this(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STA) { }

        public MessageLoop(bool useBackgroundThread, ApartmentState apartment)
        {
            _useBackgroundThread = useBackgroundThread;
            _apartment = apartment;
        }

        public void Run()
        {
            _ewh_Exit.Reset();

            _uiThread = new Thread(Start);
            _uiThread.SetApartmentState(_apartment);
            _uiThread.IsBackground = _useBackgroundThread;
            _uiThread.Start();
        }

        public event EventHandler Loaded;
        public event EventHandler Closed;
        public event EventHandler<MessageEventArgs> MessageArrived;

        protected virtual void OnLoad() { }

        protected virtual void OnClose() { }

        protected virtual void WindowProc(MSG msg) { }

        void Start()
        {
            _tid = NativeMethods.GetCurrentThreadId();

            OnLoad();
            Loaded?.Invoke(this, EventArgs.Empty);

            try
            {
                while (true)
                {
                    int ret = NativeMethods.GetMessage(out MSG msg, IntPtr.Zero, 0, 0);
                    if (ret == 0 || ret == -1)
                    {
                        break;
                    }

                    try
                    {
                        WindowProc(msg);
                        MessageArrived?.Invoke(this, new MessageEventArgs(msg));

                        switch (msg.message)
                        {
                            case (uint)Win32Message.WM_CLOSE:
                                OnClose();
                                Closed?.Invoke(this, EventArgs.Empty);
                                return;
                        }

                        NativeMethods.TranslateMessage(ref msg);
                        NativeMethods.DispatchMessage(ref msg);
                    }
                    finally
                    {
                        _ewh_Sync.Set();
                    }
                }
            }
            finally
            {
                _disposed = true;
                _tid = 0;
                _ewh_Exit.Set();
            }
        }
    }
}

이런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CustomMessageLoop;
using System;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CustomMessageLoop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MessageLoop mml = new MessageLoop())
        {
            mml.Loaded += Mml_Loaded;
            mml.Closed += Mml_Closed;

            mml.Run();

            Console.ReadLine();
        }
    }

    private static void Mml_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Loaded");
    }

    private static void Mml_Clos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nsole.WriteLine("Mml_Closed");
    }
}

MessageLoop 소스 코드는 github 프로젝트(DotNetSamples/WinConsole/UIThread/CustomMessageLoop/)에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따지고 보면 저렇게 HWND 없이 구현하는 메시지 루프가 크게 장점이 없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부가 코드를 넣기 보다 차라리 간단하게 System.Windows.Forms 어셈블리를 추가해 Visual Studio의 WinForm 디자이너 혜택까지 누리며 Application.Run으로 구현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439정성태12/4/202010294디버깅 기술: 176.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2) [1]
12438정성태12/2/202010218오류 유형: 688. .Visual C++ - Error C2011 'sockaddr': 'struct' type redefinition
12437정성태12/1/20209911VS.NET IDE: 155. pfx의 암호 키 파일을 Visual Studio 없이 등록하는 방법
12436정성태12/1/202010173오류 유형: 687. .NET Core 2.2 빌드 - error MSB4018: The "RazorTagHelper" task failed unexpectedly.
12435정성태12/1/202015640Windows: 181.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1]파일 다운로드1
12434정성태11/30/202010958Windows: 180. C# - dynamicport 값의 범위를 알아내는 방법
12433정성태11/29/202010001Windows: 17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파일 다운로드1
12432정성태11/29/202011352Windows: 178.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1]파일 다운로드1
12431정성태11/27/20209288.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2430정성태11/27/202010025오류 유형: 686. Ubuntu - E: The repository 'cdrom://...' does not have a Release file.
12429정성태11/25/202010115디버깅 기술: 175.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12428정성태11/25/20209024VS.NET IDE: 154. Visual Studio - .NET Core App 실행 시 dotnet.exe 실행 화면만 나오는 문제
12427정성태11/24/202010221.NET Framework: 975. .NET Core를 직접 호스팅해 (runtimeconfig.json 없이) EXE만 배포해 실행파일 다운로드1
12426정성태11/24/20208795오류 유형: 685. WinDbg Preview - error InitTypeRead
12425정성태11/24/20209902VC++: 141. Visual C++ - "Treat Warnings As Errors" 옵션이 꺼져 있는데도 일부 경고가 에러 처리되는 경우
12424정성태11/24/202010281VC++: 140. C++의 연산자 동의어(operator synonyms), 대체 토큰 [1]
12423정성태11/22/202011173.NET Framework: 974.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파일 다운로드1
12422정성태11/21/20208976.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파일 다운로드1
12421정성태11/19/20208751.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420정성태11/19/20207920오류 유형: 684.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2419정성태11/19/20209170VC++: 139.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파일 다운로드1
12418정성태11/19/202011227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파일 다운로드1
12417정성태11/19/20208620오류 유형: 682. Visual C++ - warning LNK4099: PDB '...pdb' was not found with '...lib(pch.obj)' or at '...pdb'; linking object as if no debug info
12416정성태11/19/20209897오류 유형: 681. Visual C++ - error LNK2001: unresolved external symbol _CrtDbgReport
12415정성태11/18/20209952.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파일 다운로드1
12414정성태11/18/202011022VC++: 138. x64 빌드에서 extern "C"가 아닌 경우 ___cdecl name mangling 적용 [4]파일 다운로드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