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지난번 이야기에 이어서,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12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기록차원에서 남겨봅니다.

Windows 2003에서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고 2008부터 발생했던 문제인데요. "가끔씩" wsDualHttpBinding의 경우 OperationContext.Current.IncomingMessageProperties[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값이 null이 나올 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IP를 구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var context = OperationContext.Current;
var prop = context.IncomingMessageProperties;
var endpoint = prop[RemoteEndpointMessageProperty.Name] as RemoteEndpointMessageProperty;

string clientIpOrName = string.Empty;

if (endpoint != null)
{
    clientIpOrName = endPoint.Address;
}

if (string.IsNullOrEmpty(clientIpOrName) == true)
{
    clientIpOrName =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

그런데, 테스트가 진행되면서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값을 과연 클라이언트 측 정보라고 믿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왜냐하면, netTcpBinding인 경우 (비록 endPoint.Address는 문제없이 구해지긴 했지만) System.ServiceModel.OperationContext.Current.Channel.RemoteAddress.Uri.Host 값이 클라이언트 정보와는 전혀 상관없는 "schemas.microsoft.com"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가 있는데요. netTcpBinding의 경우 가끔씩 endPoint.Address에 값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

현재는 이 정도 선에서 끝을 냈지만... 아직은 뭔가 아쉬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무언가 확실하게 클라이언트 IP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제공해 주는 것이 가장 깨끗한 해결책일 것 같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78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2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0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2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9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4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0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8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6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6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1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2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7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5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9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4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4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4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1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64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