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스크립트: 19. Windows PowerShell의 NonInteractive 모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PowerShell의 NonInteractive 모드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test.ps1 파일을 만들고,

mkdir vendor
cd vendor
echo "test" > test.txt
cd ..

if (Test-Path "vendor/") {
    rmdir vendor
}

이것을 "-NonInteractive" 옵션과 함께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powershell -NonInteractive -File test.ps1

    Directory: C:\temp

Mode                LastWriteTime         Length Name
----                -------------         ------ ----
d-----       2020-03-20   오후 3:50                vendor                                                               
rmdir : Windows PowerShell is in NonInteractive mode. Read and Prompt functionality is not available.
At C:\temp\test.ps1:8 char:5
+     rmdir vendor
+     ~~~~~~~~~~~~
    + CategoryInfo          : InvalidOperation: (:) [Remove-Item], PSInvalidOperationException
    + FullyQualifiedErrorId : InvalidOperation,Microsoft.PowerShell.Commands.RemoveItemCommand

이유는 간단합니다, NonInteractive 모드는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을 수 없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만든 것이기 때문에 스크립트 실행 도중 "사용자로부터의 입력"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면 무작정 기다리지 않고 그냥 실패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해당 스크립트를 NonInteractive 옵션 없이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사용자 입력을 받게 되는 상황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powershell -File test.ps1

    Directory: C:\temp

Mode                LastWriteTime         Length Name
----                -------------         ------ ----
d-----       2020-03-20   오후 3:52                vendor                                                               
Confirm
The item at C:\temp\vendor has children and the Recurse parameter
was not specified. If you continue, all children will be removed with the item. Are you sure you want to continue?
[Y] Yes  [A] Yes to All  [N] No  [L] No to All  [S] Suspend  [?] Help (default is "Y"):




NonInteractive 모드는, 예를 들어 빌드 스크립트 같은 곳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커밋하면 형상 관리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최신 소스 코드에 대한 빌드를 수행하는데, 그 과정에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기대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PowerShell 프로그램이 NonInteractive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혹시나 개발자가 실수로 작성하는 스크립트에 입력 동작이 있는 경우 빌드 스크립트는 그냥 정지한 체로 멈추게 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명시적으로 실패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NonInteractive 모드이고, 그에 대한 오류 메시지가 "Windows PowerShell is in NonInteractive mode. Read and Prompt functionality is not available."인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된다면 해당 스크립트가 사용자 입력 없이 계속 실행되도록 명령을 보완해야 합니다. 가령, 이 글의 예제에서 다룬 스크립트라면 다음과 같이 바꾸면 됩니다.

mkdir vendor
cd vendor
echo "test" > test.txt
cd ..

if (Test-Path "vendor/") {
    rmdir -r vendor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