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06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228

.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5

.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 https://www.sysnet.pe.kr/2/0/12986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

Source Generator를 사용하면,

C# - Source Generator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23

예전에 만들어 둔 XmlCodeGenerator를,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18

Visual Studio Gallery - XmlCodeGenerator
; http://visualstudiogallery.msdn.microsoft.com/20163975-c675-4f1c-986f-d2489136469d

Visual Studio 도구가 아닌, 프로젝트 내에서의 참조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는 김에 지금 업데이트를 해볼까요? ^^ 간단하게 기존 XmlCodeGenerator 솔루션에,

stjeong / XmlCodeGenerator
; https://github.com/stjeong/XmlCodeGenerator

.NET Standard Library 유형의 XmlSrcGenerator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ISourceGenerator로서 동작하기 위한 패키지 참조를 한 후,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Analyzers -Version 3.0.0
Install-Package Microsoft.CodeAnalysis.CSharp.Workspaces -Version 3.6.0

기존의 XML + XSLT 처리를 담당하는 코드를 추가만 하면 끝입니다.

[Generator]
public class SourceCodeGenerator : ISourceGenerator
{
    static Dictionary<string, XslCompiledTransform> xsltDict = new Dictionary<string, XslCompiledTransform>();
    internal const string DefaultXslFileName = "default.xslt";

    public void Execute(SourceGeneratorContext context)
    {
        string fileNamespace = context.Compilation.GlobalNamespace.GetNamespaceMembers().First().ToDisplayString();

        foreach (AdditionalText item in context.AdditionalFiles)
        {
            if (item.Path.EndsWith(".xml", StringComparison.OrdinalIgnoreCase) == false)
            {
                continue;
            }

            string baseFolder = Path.GetDirectoryName(item.Path);

            string txt = GenerateCode(item.Path, fileNamespace, baseFolder);
            string fileName = Path.GetFileNameWithoutExtension(item.Path) + ".partial.xml";

            context.AddSource(fileName, SourceText.From(txt, Encoding.UTF8));
        }
    }

    // ...[생략]....
}




일단, 저런 식으로 개발된 Source Generator를 사용하는 측에서 보면, 참조 후에 수작업으로 다음의 항목을 csproj에 추가해야 하는데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ItemGroup>
    <ProjectReference Include="..\XmlSrcGenerator\XmlSrcGenerator.csproj" OutputItemType="Analyzer" ReferenceOutputAssembly="false" />
</ItemGroup>

이러한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Analyzer"로서 NuGet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다음의 NuGet repo에 XmlSrcGenerator를 등록해 두었으니,

XmlSrcGenerator
; https://www.nuget.org/packages/XmlSrcGenerator/

사용하는 측에서는 해당 패키지를 참조하고,

Install-Package XmlSrcGenerator -Version 1.0.5

XML과 XSLT 파일을 추가한 후 다음과 같이 XML 파일에 대해 Build Action을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해 주면,

xml_code_gen_1.png

컴파일 시에, XML + XSLT로 출력된 소스 코드를 포함시켜 빌드를 완성하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Build Action을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해 주면, SourceGeneratorContext의 AdditionalFiles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using Microsoft.CodeAnalysis;
using System;

namespace XmlCodeGenerator
{
    public class SourceCodeGenerator : ISourceGenerator
    {
        public void Execute(SourceGeneratorContext context)
        {
            foreach (AdditionalText item in context.AdditionalFiles)
            {
                // "C# analyzer additional file"로 설정된 파일 열거
            }
        }

        public void Initialize(InitializationContext context)
        {
        }
    }
}




그나저나, XmlCodeGenerator처럼 Visual Studio의 확장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을까요? XmlSrcGenerator처럼 Analyzer로서 개발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도구로서 개발하는 것은 너무 불편합니다. VS Extension을 개발해 보신 분들이라면, 참조한 어셈블리 중 Microsoft.VisualStudio.Shell.11.0, Microsoft.VisualStudio.Shell.Interop.8.0 등에서의 버전 번호가 아주 지긋지긋하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 이러한 VS.NET IDE의 버전 의존성이 Analyzer로서 개발하면 없어진다는 것 자체가 장점입니다.

게다가, 소스 코드 생성을 하려면 VS.NET IDE 내에서만 가능하다는 것도 도구로 개발했을 때의 단점입니다. Analyzer로서 동작하면 Visual Studio Code뿐만 아니라 명령행 빌드에서까지 자유롭게 소스 코드 생성을 할 수 있으므로 범용성이 향상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3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81정성태12/17/20217270개발 환경 구성: 618.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2)
12880정성태12/16/20217061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12879정성태12/16/202113301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357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026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843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557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572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689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476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597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170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429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7010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686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057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753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12864정성태12/6/20215209Linux: 46. WSL 환경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해 파일을 찾는 방법
12863정성태12/4/20217138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12862정성태12/3/20215878오류 유형: 768. Golang - 빌드 시 "cmd/go: unsupported GOOS/GOARCH pair linux /amd64" 오류
12861정성태12/3/20218107개발 환경 구성: 609.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12860정성태12/1/20216194오류 유형: 767. SQL Server - 127.0.0.1로 접속하는 경우 "Access is denied"가 발생한다면?
12859정성태12/1/202112388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12858정성태11/30/20219648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12857정성태11/24/20217082개발 환경 구성: 606.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12856정성태11/23/20218896.NET Framework: 1121. C# - 동일한 IP:Port로 바인딩 가능한 서버 소켓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