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2. UWP(유니버설 윈도우 플랫폼) 앱에서 콜백 함수 내에서의 UI 요소 접근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71

.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 https://www.sysnet.pe.kr/2/0/11287

.NET Framework: 777.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https://www.sysnet.pe.kr/2/0/11561

.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
; https://www.sysnet.pe.kr/2/0/11802

.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2231

.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537

.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3190

.NET Framework: 2077. C# - 직접 만들어 보는 Synchroniza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319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일반적으로 WPF/WinForm 프로그램을 하면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접하게 되는데요, 사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해주는 기본 클래스에 불과하고 WPF는 DispatcherSynchronizationContext로, WinForm은 WindowsFormsSynchronizationContext로 하위 클래스를 정의하는 방식입니다.

즉, Console 응용 프로그램이나 NT Service 프로그램을 위해서 정의할 수 있지만 일단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그런 환경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는 만들지 않았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만들면 됩니다. ^^ 그리고 실제로 그걸 다음의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StephenCleary / AsyncEx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위의 라이브러리에서 SynchronizationContext를 구현한 타입은 AsyncContext인데,

AsyncContext
; https://github.com/StephenCleary/AsyncEx/wiki/AsyncContext

링크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AsyncContext.Run을 통해 실행한 이후부터는,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 ... 이 내부에서 SynchronizationContext가 제공됨
  }

  static int Main(string[] args)
  {
    return AsyncContext.Run(AsyncMain);
  }
}

SynchronizationContext가 해당 스레드 문맥에 제공되므로 Post/Send 메서드로 SynchronizationContext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Console 응용 프로그램 등에서 저걸 써야 할 상황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만약 써야 한다면, 아마도 멋들어진 CUI를 구현해 그것을 UI로 두고 동기화를 지키는 용도로 쓰면 될 테지만... 글쎄요, 분명 활용도가 많지 않아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어 두지 않은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도 저 같은 사람한테는 편한 용도가 하나 있긴 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글을 쓰면서,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419

재현 코드를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 유형을 Windows Forms로 했는데, 이제는 그냥 AsyncEx를 참조해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도 간단한 재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실제로 다음의 코드는 "WebClient 타입의 ...Async 메서드 호출은 왜 await + 동기 호출 시 hang 현상이 발생할까요?" 글에 실은 예제와 정확히 동일한 hang 현상을 겪습니다.

using Nito.AsyncEx;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soleApp1
{
    // Install-Package Nito.AsyncEx -Version 5.0.0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yncContext.Run(AsyncMain);
        }

        static async Task<int> AsyncMain()
        {
            Uri uri = new Uri("https://www.naver.com");

            Task<string> textTask = GetHtmlTextAsync(uri);

            string result = textTask.Result; // hang 현상 발생함.
            return 0;
        }

        public static async Task<string> GetHtmlTextAsync(Uri uri)
        {
            var client = new WebClient();
            {
                string result = await client.DownloadStringTaskAsync(uri).ConfigureAwait(false);
                return result;
            }
        }
    }
}

뭐... 딱 그 정도... 활용 사례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2정성태11/6/20181373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90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94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4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4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30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06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4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7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3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6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1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83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28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408.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7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75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80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6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69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81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3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07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29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776.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