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26.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5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51.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72

.NET Framework: 926.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60




C# - ETW를 이용한 ThreadPool 스레드 감시

ETW를 이용해 ThreadPool을 감시하는 것은 1) Worker 스레드를 위한 ThreadPoolWorkerThreadStart, ThreadPoolWorkerThreadStop 이벤트와 2) I/O 스레드를 위한 IOThreadCreationStart, IOThreadCreationStop 이벤트를 구독하면 됩니다.

using (var session = new TraceEventSession(sessionName, null))
{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Threading));

    Console.CancelKeyPress += delegate (object sender, ConsoleCancelEventArgs e) { session.Dispose(); };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hreadPoolWorkerThreadStart += delegate (ThreadPoolWorker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Worker Start");
        };

        traceLogSource.Clr.ThreadPoolWorkerThreadStop += delegate (ThreadPoolWorker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Worker Stop");
        };

        traceLogSource.Clr.IOThreadCreationStart += delegate (IO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IO Start");
        };

        traceLogSource.Clr.IOThreadCreationStop += delegate (IOThread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Console.WriteLine($"[{data.TimeStamp}] {data.ThreadID} IO Stop");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테스트할 수 있는 예제로 다음과 같이 Worker 스레드와 I/O 스레드를 사용하는 코드를 넣고,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Debug.Assert(ThreadPool.SetMinThreads(2, 1));
            Debug.Assert(ThreadPool.SetMaxThreads(4, 4)); // 4개로 제한

            Thread.Sleep(5000);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4;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await ReadFileAsync();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 ": End");
                }, i);
            }

            Console.ReadLine();
        }

        static async Task ReadFileAsync()
        {
            string file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4096, true);
            byte[] buf = new byte[1024];
            await fs.ReadAsync(buf, 0, buf.Length);

            fs.Dispos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Done");
        }
    }
}

실행해 보면,

[2020-07-08 오전 9:04:02] 44576 3 WorkerThread: 0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WorkerThread: 3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WorkerThread: 2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1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0: End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Done
[2020-07-08 오전 9:04:02] 11376 4 WorkerThread: 2: End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Done
[2020-07-08 오전 9:04:02] 27876 6 WorkerThread: 3: End
[2020-07-08 오전 9:04:02] 24556 5 WorkerThread: 1: End

위의 상황에 대한 ETW 모니터링 결과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2020-07-08 오전 9:04:02] 445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113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455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7876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04:02] 1137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02] 2455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02] 44576 IO Start
[2020-07-08 오전 9:04:17] 55484 IO Stop
[2020-07-08 오전 9:04:17] 53212 IO Stop
[2020-07-08 오전 9:04:22] 4457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2455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27876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04:22] 11376 Worker Stop

보는 바와 같이 IO Start/Stop의 짝이 안 맞을뿐더러, 테스트 코드를 약간 바꿔서,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Debug.Assert(ThreadPool.SetMinThreads(2, 1));
    Debug.Assert(ThreadPool.SetMaxThreads(4, 4)); // 4개로 제한

    Thread.Sleep(5000);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4;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async (arg) =>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ReadFil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WorkerThread: " + arg + ": End");
        }, i);
    }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ReadFile()
{
    string filePath = 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4096, true);
    byte[] buf = new byte[1024];

    fs.BeginRead(buf, 0, buf.Length, (obj) =>
    {
        IAsyncResult result = obj as IAsyncResult;
        fs.EndRead(result);

        fs.Dispose();
        Console.WriteLine($"[{DateTime.Now}] {AppDomain.GetCurrentThread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Done");
    }, fs);
}

실행해 보면, BeginRead의 콜백 메서드가 출력한 I/O 스레드의 thread id가,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WorkerThread: 1
[2020-07-08 오전 9:18:13] 38904 6 WorkerThread: 2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WorkerThread: 3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WorkerThread: 0
[2020-07-08 오전 9:18:13] 38904 6 WorkerThread: 2: End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WorkerThread: 3: End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WorkerThread: 1: End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WorkerThread: 0: End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Done
[2020-07-08 오전 9:18:13] 20752 4 Done
[2020-07-08 오전 9:18:13] 53232 3 Done
[2020-07-08 오전 9:18:13] 9180 5 Done

ETW 모니터링의 IO Stop 이벤트에서는 연결이 안 됩니다.

[2020-07-08 오전 9:18:13] 53232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9180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38904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20752 Worker Start
[2020-07-08 오전 9:18:13] 9180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20752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38904 IO Start
[2020-07-08 오전 9:18:13] 53232 IO Start
[2020-07-08 오전 9:18:28] 3664 IO Stop
[2020-07-08 오전 9:18:28] 13716 IO Stop
[2020-07-08 오전 9:18:28] 3980 IO Stop
[2020-07-08 오전 9:18:33] 38904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9180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53232 Worker Stop
[2020-07-08 오전 9:18:33] 20752 Worker Stop

위의 결과만으로는, IO Start와 IO Stop의 정보를 연결할 단서가 없어 모니터링으로써의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일단 이번에는 여기까지라도 알아두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60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62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14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60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89.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6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2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40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2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02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3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8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305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5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7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9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3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12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200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99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6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2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100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8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19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80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