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827

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 https://www.sysnet.pe.kr/2/0/1828

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 https://www.sysnet.pe.kr/2/0/1829

.NET Framework: 927.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2267

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744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지난 글을 작성하면서,

git-credential-manager.exe: Using credentials for username "Personal Access Token".
; https://www.sysnet.pe.kr/2/0/12201

git-credential-manager가 윈도우의 "Credential Manager"에 계정 정보(ID와 암호)를 저장하는 것을 보고 ^^; 왜 이걸 몰랐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니 이미 많이들 사용하고 있더군요. ^^

How to add Windows Credentials to Credentials Manager on Windows programmatical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9033193/how-to-add-windows-credentials-to-credentials-manager-on-windows-programmaticall

Retrieve credentials from Windows Credentials Store using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7741424/retrieve-credentials-from-windows-credentials-store-using-c-sharp

당연히 NuGet에도 등록되어 있는데,

CredentialManagement
; https://www.nuget.org/packages/CredentialManagement/

위의 라이브러리는 CodePlex 시절의 것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는데, 이를 기반으로 github에 공개된 다음의 라이브러리가 더 쓸만할 것 같습니다.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 https://www.nuget.org/packages/CredentialManagement.Standard/

Install-Package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Version 1.0.4

.NET Standard 2.0 기반이므로 .NET Framework인 경우 4.6.1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해당 라이브러리가 모든 작업을 담당하므로 사용 코드는 무척 간단합니다.

using CredentialManagement;
using System;

// Install-Package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등록된 적이 있으면 사용자 정보를 로드하고,
        {
            Credential genericCredential = new Credential
            {
                Target = "xing:demo",
            };

            if (genericCredential.Load() == true)
            {
                Console.WriteLine(genericCredential.Username);
                Console.WriteLine(genericCredential.Password);

                // genericCredential.Delete(); // 삭제도 가능
                return;
            }
        }

        // 등록된 적이 없으면 새로 등록
        {
            Credential genericCredential = new Credential
            {
                Target = "xing:demo",
                Username = "tester",
                Password = "qwer",
                PersistanceType = PersistanceType.LocalComputer
            };

            genericCredential.Save();
        }
    }
}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제어판의 "Credential Manager"에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generic_cre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기능이 재미있는 것은, "Credential Manager"가 관리하는 2가지 종류(Web Credentials, Windows Credentials) 중 "Windows Credentials"에 등록되는 계정들은 비밀번호를 사용자가 제어판의 UI를 통해 재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런 특성을 사용하면, 그동안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DB 연결 문자열 등의 정보를 담아두는 용도로,

안녕하세요 db연결 문자 보안
; https://www.sysnet.pe.kr/3/0/5354

쓰는 것도 나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윈도우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라면 저렇게 보관한 인증 정보를 재확인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 글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의 코드에서 "Target" 속성 값만을 변경해 실행해 보면 어떤 값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100%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간혹 자격 증명을 금지하는 컴퓨터도 있을 수 있다는 점... ^^

제어판의 "Windows 자격 증명 관리(Manage your credentials)"를 금지시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26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1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51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9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51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45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90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15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99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83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8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104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615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76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1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809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9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94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26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18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405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63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67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179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72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7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