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827

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 https://www.sysnet.pe.kr/2/0/1828

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 https://www.sysnet.pe.kr/2/0/1829

.NET Framework: 927.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2267

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744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지난 글을 작성하면서,

git-credential-manager.exe: Using credentials for username "Personal Access Token".
; https://www.sysnet.pe.kr/2/0/12201

git-credential-manager가 윈도우의 "Credential Manager"에 계정 정보(ID와 암호)를 저장하는 것을 보고 ^^; 왜 이걸 몰랐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니 이미 많이들 사용하고 있더군요. ^^

How to add Windows Credentials to Credentials Manager on Windows programmaticall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9033193/how-to-add-windows-credentials-to-credentials-manager-on-windows-programmaticall

Retrieve credentials from Windows Credentials Store using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7741424/retrieve-credentials-from-windows-credentials-store-using-c-sharp

당연히 NuGet에도 등록되어 있는데,

CredentialManagement
; https://www.nuget.org/packages/CredentialManagement/

위의 라이브러리는 CodePlex 시절의 것으로 더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는데, 이를 기반으로 github에 공개된 다음의 라이브러리가 더 쓸만할 것 같습니다.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 https://www.nuget.org/packages/CredentialManagement.Standard/

Install-Package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Version 1.0.4

.NET Standard 2.0 기반이므로 .NET Framework인 경우 4.6.1 이상이어야만 합니다.




해당 라이브러리가 모든 작업을 담당하므로 사용 코드는 무척 간단합니다.

using CredentialManagement;
using System;

// Install-Package CredentialManagement.Standard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등록된 적이 있으면 사용자 정보를 로드하고,
        {
            Credential genericCredential = new Credential
            {
                Target = "xing:demo",
            };

            if (genericCredential.Load() == true)
            {
                Console.WriteLine(genericCredential.Username);
                Console.WriteLine(genericCredential.Password);

                // genericCredential.Delete(); // 삭제도 가능
                return;
            }
        }

        // 등록된 적이 없으면 새로 등록
        {
            Credential genericCredential = new Credential
            {
                Target = "xing:demo",
                Username = "tester",
                Password = "qwer",
                PersistanceType = PersistanceType.LocalComputer
            };

            genericCredential.Save();
        }
    }
}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제어판의 "Credential Manager"에서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인증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generic_cred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기능이 재미있는 것은, "Credential Manager"가 관리하는 2가지 종류(Web Credentials, Windows Credentials) 중 "Windows Credentials"에 등록되는 계정들은 비밀번호를 사용자가 제어판의 UI를 통해 재확인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런 특성을 사용하면, 그동안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DB 연결 문자열 등의 정보를 담아두는 용도로,

안녕하세요 db연결 문자 보안
; https://www.sysnet.pe.kr/3/0/5354

쓰는 것도 나름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윈도우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라면 저렇게 보관한 인증 정보를 재확인할 수 없지만, 그래도 이 글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의 코드에서 "Target" 속성 값만을 변경해 실행해 보면 어떤 값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100%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간혹 자격 증명을 금지하는 컴퓨터도 있을 수 있다는 점... ^^

제어판의 "Windows 자격 증명 관리(Manage your credentials)"를 금지시키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