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지난 글에 이어,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이번에는 ETW Consumer를 Win32 API를 이용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세션을 먼저 생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StartTrace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sessionName = NativeMethods.KERNEL_LOGGER_NAME; // KERNEL_LOGGER_NAME == "NT Kernel Logger"

EventTraceProperties prop = new EventTraceProperties(true, sessionName, NativeMethods.SystemTraceControlGuid); // SystemTraceControlGuid == 9e814aad-3204-11d2-9a82-006008a86939

result = NativeMethods.StartTrace(out sessionHandle, sessionName, ref prop);

위의 코드는 (xperf -providers 출력 결과의) ETW Provider 중 "Windows Kernel Trace" (9e814aad-3204-11d2-9a82-006008a86939)를 사용하는 코드로 예를 든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SystemTraceControlGuid의 경우 반드시 세션 이름을 "NT Kernel Logger"로 해야 한다는 건데, 이런 사실은 다음의 글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THE WORST API EVER MADE
; https://caseymuratori.com/blog_0025

Configuring and Starting the NT Kernel Logger Sess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etw/configuring-and-starting-the-nt-kernel-logger-session

(제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저 개인적으로도 ETW 관련 API의 이름이나 사용법이 체계적이지 않음을 100% 공감합니다. ^^;)

저렇게 세션을 생성했으면, (이전에 StartTrace라는 이름의 API를 호출했음에도) "Trace"를 "시작"하기 위해 OpenTrace API를 호출해야 합니다.

EventTraceLogfile logFile = new EventTraceLogfile();
logFile.LoggerName = sessionName;
logFile.EventRecordCallback = EventRecordCallback;

logFile.ProcessTraceMode = NativeMethods.PROCESS_TRACE_MODE_EVENT_RECORD | NativeMethods.PROCESS_TRACE_MODE_REAL_TIME
    | NativeMethods.PROCESS_TRACE_MODE_RAW_TIMESTAMP;
traceHandle = NativeMethods.OpenTrace(ref logFile);

static private void EventRecordCallback([In] ref EventRecord eventRecord)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 ": " + eventRecord.EventHeader.ProcessId);
}

위의 코드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시 콜백을 실행하라고 등록하는데 원한다면 파일로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등록했다고 해서 trace로 인한 콜백이 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콜백이 호출되려면 이후 ProcessTrace API를 호출해야 하는데, 이 함수는 호출 스레드를 블록시키기 때문에 보통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해 호출하는 식으로 구현합니다.

new Thread((ThreadStart)(
() =>
{
    ProcessTrace(traceHandle);
})).Start();

Console.WriteLine("Press ENTER key to exit...");
Console.ReadLine();

public static int ProcessTrace(ulong traceHandle)
{
    ulong[] handles = { traceHandle };
    int result = NativeMethods.ProcessTrace(handles, (uint)handles.Length, IntPtr.Zero, IntPtr.Zero);
    return result;
}

마지막으로, ProcessTrace의 blocking 상태를 해제하려면 CloseTrace를 호출하고,

NativeMethods.CloseTrace(traceHandle);

세션까지 완전히 종료하려면 ControlTrace 호출로 마무리를 합니다.

// https://www.sysnet.pe.kr/2/0/12292#control_trace
EtwInterop.CloseActiveSession(sessionName);




"Windows Kernel Trace"의 경우, 기본적인 사용법은 위와 같은 순서로 구현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설명해야 할 것이 더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EVENT_TRACE_PROPERTIES 구조체 문서를 확인해야 하는데,

EVENT_TRACE_PROPERTIES structure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evntrace/ns-evntrace-event_trace_properties

위의 글에 보면, "system logger" 유형인 경우 "EnableFlags"에 설정할 수 있는 값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 Enable flags for Kernel Events
//
#define EVENT_TRACE_FLAG_PROCESS            0x00000001  // process start & end
#define EVENT_TRACE_FLAG_THREAD             0x00000002  // thread start & end
#define EVENT_TRACE_FLAG_IMAGE_LOAD         0x00000004  // image load

#define EVENT_TRACE_FLAG_DISK_IO            0x00000100  // physical disk IO
#define EVENT_TRACE_FLAG_DISK_FILE_IO       0x00000200  // requires disk IO

#define EVENT_TRACE_FLAG_MEMORY_PAGE_FAULTS 0x00001000  // all page faults
#define EVENT_TRACE_FLAG_MEMORY_HARD_FAULTS 0x00002000  // hard faults only

#define EVENT_TRACE_FLAG_NETWORK_TCPIP      0x00010000  // tcpip send & receive

#define EVENT_TRACE_FLAG_REGISTRY           0x00020000  // registry calls
#define EVENT_TRACE_FLAG_DBGPRINT           0x00040000  // DbgPrint(ex) Calls

//
// Enable flags for Kernel Events on Vista and above
//
#define EVENT_TRACE_FLAG_PROCESS_COUNTERS   0x00000008  // process perf counters
#define EVENT_TRACE_FLAG_CSWITCH            0x00000010  // context switches
#define EVENT_TRACE_FLAG_DPC                0x00000020  // deferred procedure calls
#define EVENT_TRACE_FLAG_INTERRUPT          0x00000040  // interrupts
#define EVENT_TRACE_FLAG_SYSTEMCALL         0x00000080  // system calls

#define EVENT_TRACE_FLAG_DISK_IO_INIT       0x00000400  // physical disk IO initiation
#define EVENT_TRACE_FLAG_ALPC               0x00100000  // ALPC traces
#define EVENT_TRACE_FLAG_SPLIT_IO           0x00200000  // split io traces (VolumeManager)

#define EVENT_TRACE_FLAG_DRIVER             0x00800000  // driver delays
#define EVENT_TRACE_FLAG_PROFILE            0x01000000  // sample based profiling
#define EVENT_TRACE_FLAG_FILE_IO            0x02000000  // file IO
#define EVENT_TRACE_FLAG_FILE_IO_INIT       0x04000000  // file IO initiation

//
// Enable flags for Kernel Events on Win7 and above
//
#define EVENT_TRACE_FLAG_DISPATCHER         0x00000800  // scheduler (ReadyThread)
#define EVENT_TRACE_FLAG_VIRTUAL_ALLOC      0x00004000  // VM operations

//
// Enable flags for Kernel Events on Win8 and above
//
#define EVENT_TRACE_FLAG_VAMAP              0x00008000  // map/unmap (excluding images)
#define EVENT_TRACE_FLAG_NO_SYSCONFIG       0x10000000  // Do not do sys config rundown

//
// Enable flags for Kernel Events on Threshold and above
//
#define EVENT_TRACE_FLAG_JOB                0x00080000  // job start & end
#define EVENT_TRACE_FLAG_DEBUG_EVENTS       0x00400000  // debugger events (break/continue/...)

예를 들어, 이 중에서 EVENT_TRACE_FLAG_PROCESS 플래그는 프로세스의 생성/종료에 대한 이벤트를 받을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EventTraceProperties prop = new EventTraceProperties(true, sessionName, NativeMethods.SystemTraceControlGuid);
prop.SetFlags(NativeMethods.EVENT_TRACE_FLAG_PROCESS);

result = NativeMethods.StartTrace(out sessionHandle, sessionName, ref prop);

이후 (EXE) 프로세스 생성/종료마다 이벤트 콜백 함수가 실행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아래의 문서에도 나오지만,

Controlling Event Tracing Sess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etw/controlling-event-tracing-sessions

ETW 세션을 다루는 방식이 여러 가지이므로 자신이 사용하려는 Provider에 따라 저 문서를 보고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선택해 코딩을 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 EVENT_TRACE_FLAG_PROCESS를 설정한 "Windows Kernel Trace" 동작은 지난 글에서 설명한,

C# - 특정 EXE 프로세스를 종료시킨 EXE를 찾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72

"Microsoft-Windows-Kernel-Audit-API-Calls" ETW provider를 통해서도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번 글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3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5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4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4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1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0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71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60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1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7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8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9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