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Windows: 171.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Windows: 172.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05

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
; https://www.sysnet.pe.kr/2/0/13439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지난번 글에서,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netsh로 추가하지 않은 항목의 경우, 즉 Crea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Crea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 함수로 직접 생성한 항목은 netsh로 삭제 시 "Access is denied." 오류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저 설정을 지우기 위해 "netsh int ip reset"을 하는 것은 좀 그렇고, 그냥 유틸리티를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stjeong / Utilities /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excludedportrange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releases/

위의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해도 되고, 아래의 소스 코드를 직접 빌드해 사용해도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excludedportrange
{
    class Program
    {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mode;
            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if (args.Length > 2)
            {
                mode = args[0];
                startPort = ushort.Parse(args[1]);
                ushort endPort = ushort.Parse(args[2]);

                if (startPort > endPort)
                {
                    Help();
                    return 0;
                }

                numberOfPorts = (ushort)(endPort - startPort + 1);
            }
            else
            {
                Help();
                return 0;
            }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int result = 0;
            Console.WriteLine($"{mode} Deleting... {startPort}:{numberOfPorts}");

            switch (mode)
            {
                case "tcp":
                    result = (int)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case "udp":
                    result = (int)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

            Console.WriteLine(result);
            return result;
        }

        static void Help()
        {
            string appName = Path.GetFileName(Assembly.GetExecutingAssembly().Location);
            Console.WriteLine($"{appName} [tcp|udp] [startport] [endport]");
            Console.WriteLine($"ex)");
            Console.WriteLine($"\t{appName} tcp 15000 15550");
        }
    }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excludedportrange 설정이 있을 때,

C:\Windows\System32> netsh int ipv4 show excludedportrange protocol=tcp

Protocol tcp Port Exclusion Ranges

Start Port    End Port
----------    --------
        80          80
      1241        1340
      1341        1440
      1565        1664
      1665        1764
      1955        2054
      2055        2154
      5357        5357
      8060        8060
     11735       11834
     11835       11934
     11935       12034
     15000       15000
     26974       27073
     27074       27173
     27174       27273
     44363       44363
     50000       50059     *

* -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항목 중에서 "Start Port == 1341, End Port == 1440" 설정을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 excludedportrange.exe tcp 1341 1440
tcp Deleting... 1341:100
0




참고로,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의 반환 값으로 1168(0x490: Element not found)이 나온다면?

StartPort의 인자가 "network byte order"이기 때문에 일반 포트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고, C#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