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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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171.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Windows: 172.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05

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
; https://www.sysnet.pe.kr/2/0/13439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지난번 글에서,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netsh로 추가하지 않은 항목의 경우, 즉 Crea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Crea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 함수로 직접 생성한 항목은 netsh로 삭제 시 "Access is denied." 오류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저 설정을 지우기 위해 "netsh int ip reset"을 하는 것은 좀 그렇고, 그냥 유틸리티를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stjeong / Utilities /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excludedportrange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releases/

위의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해도 되고, 아래의 소스 코드를 직접 빌드해 사용해도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excludedportrange
{
    class Program
    {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mode;
            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if (args.Length > 2)
            {
                mode = args[0];
                startPort = ushort.Parse(args[1]);
                ushort endPort = ushort.Parse(args[2]);

                if (startPort > endPort)
                {
                    Help();
                    return 0;
                }

                numberOfPorts = (ushort)(endPort - startPort + 1);
            }
            else
            {
                Help();
                return 0;
            }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int result = 0;
            Console.WriteLine($"{mode} Deleting... {startPort}:{numberOfPorts}");

            switch (mode)
            {
                case "tcp":
                    result = (int)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case "udp":
                    result = (int)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

            Console.WriteLine(result);
            return result;
        }

        static void Help()
        {
            string appName = Path.GetFileName(Assembly.GetExecutingAssembly().Location);
            Console.WriteLine($"{appName} [tcp|udp] [startport] [endport]");
            Console.WriteLine($"ex)");
            Console.WriteLine($"\t{appName} tcp 15000 15550");
        }
    }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excludedportrange 설정이 있을 때,

C:\Windows\System32> netsh int ipv4 show excludedportrange protocol=tcp

Protocol tcp Port Exclusion Ranges

Start Port    End Port
----------    --------
        80          80
      1241        1340
      1341        1440
      1565        1664
      1665        1764
      1955        2054
      2055        2154
      5357        5357
      8060        8060
     11735       11834
     11835       11934
     11935       12034
     15000       15000
     26974       27073
     27074       27173
     27174       27273
     44363       44363
     50000       50059     *

* -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항목 중에서 "Start Port == 1341, End Port == 1440" 설정을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 excludedportrange.exe tcp 1341 1440
tcp Deleting... 1341:100
0




참고로,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의 반환 값으로 1168(0x490: Element not found)이 나온다면?

StartPort의 인자가 "network byte order"이기 때문에 일반 포트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고, C#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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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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