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9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Windows: 171.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Windows: 172.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05

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
; https://www.sysnet.pe.kr/2/0/13439




"Administered port exclusions"이 아닌 포트 범위 항목을 삭제하는 방법

지난번 글에서,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2293

netsh로 추가하지 않은 항목의 경우, 즉 Crea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Crea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 함수로 직접 생성한 항목은 netsh로 삭제 시 "Access is denied." 오류가 발생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저 설정을 지우기 위해 "netsh int ip reset"을 하는 것은 좀 그렇고, 그냥 유틸리티를 하나 만들기로 했습니다.

stjeong / Utilities /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excludedportrange

excludedportrange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releases/

위의 바이너리를 다운로드해도 되고, 아래의 소스 코드를 직접 빌드해 사용해도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excludedportrange
{
    class Program
    {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DllImport("Iphlpapi.dll")]
        internal static extern uint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static int Main(string[] args)
        {
            string mode;
            ushort startPort;
            ushort numberOfPorts;

            if (args.Length > 2)
            {
                mode = args[0];
                startPort = ushort.Parse(args[1]);
                ushort endPort = ushort.Parse(args[2]);

                if (startPort > endPort)
                {
                    Help();
                    return 0;
                }

                numberOfPorts = (ushort)(endPort - startPort + 1);
            }
            else
            {
                Help();
                return 0;
            }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int result = 0;
            Console.WriteLine($"{mode} Deleting... {startPort}:{numberOfPorts}");

            switch (mode)
            {
                case "tcp":
                    result = (int)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case "udp":
                    result = (int)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portToDelete, numberOfPorts);
                    break;
            }

            Console.WriteLine(result);
            return result;
        }

        static void Help()
        {
            string appName = Path.GetFileName(Assembly.GetExecutingAssembly().Location);
            Console.WriteLine($"{appName} [tcp|udp] [startport] [endport]");
            Console.WriteLine($"ex)");
            Console.WriteLine($"\t{appName} tcp 15000 15550");
        }
    }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excludedportrange 설정이 있을 때,

C:\Windows\System32> netsh int ipv4 show excludedportrange protocol=tcp

Protocol tcp Port Exclusion Ranges

Start Port    End Port
----------    --------
        80          80
      1241        1340
      1341        1440
      1565        1664
      1665        1764
      1955        2054
      2055        2154
      5357        5357
      8060        8060
     11735       11834
     11835       11934
     11935       12034
     15000       15000
     26974       27073
     27074       27173
     27174       27273
     44363       44363
     50000       50059     *

* - Administered port exclusions.

항목 중에서 "Start Port == 1341, End Port == 1440" 설정을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 excludedportrange.exe tcp 1341 1440
tcp Deleting... 1341:100
0




참고로, DeletePersistentTcpPortReservation / DeletePersistentUdpPortReservation의 반환 값으로 1168(0x490: Element not found)이 나온다면?

StartPort의 인자가 "network byte order"이기 때문에 일반 포트 값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되고, C#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ushort portToDelete = (ushort)IPAddress.HostToNetworkOrder((short)startPor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1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7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8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