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39.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330

.NET Framework: 941.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 https://www.sysnet.pe.kr/2/0/12333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질문이 있어서, ^^

후위 증감 연산자 오버로딩 방법 좀 알려주세요
; https://www.sysnet.pe.kr/3/0/5389

답변을 정리해 봅니다.

우선, C#은 Increment / Decrement 연산자(Operator)에 대해 Overloading을 지원합니다.

Overloadable operato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operators/operator-overloading#overloadable-operators

구현하기 전에, 증감 연산자에 대한 Prefix/Postfix 표현의 구현 방식을 비교해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차피 증감 연산자의 구현 방식은 동일하므로, 이 글에서는 ++ 연산자에 대한 예제만 다루겠습니다.)

우선, Prefix-Increment의 경우 내부적인 구현은 다음과 같이 이뤄집니다.

int n = 5;
int value = ++ n;

==> 

int n = 5;
n = n + 1; // 값을 증가시키고,
int value = n; // 이후에 대입 (결과적으로 증가된 값으로 대입)

반면 Postfix-Increment의 경우는 살짝 다릅니다.

int n = 5;
int value = n ++;

==>

int n = 5;
int value = n; // 값을 먼저 대입하고,
n = n + 1; // 이후에 증가 (결과적으로 증가되지 않은 값을 대입)

자, 그럼 여기 질문자가 (아마도) 구현했을 잘못된 오버로딩 예제를 보겠습니다.

public class Integer
{
    int _value;

    public Integer(int value)
    {
        _value = value;
    }

    public static Integer operator ++(Integer instance)
    {
        instance._value++;
        return instance;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_value.ToString();
    }
}

위와 같이 해서, 전/후위 대입을 해보면,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결과: 6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결과: 6
}

차이점이 없습니다. 혹시 원인을 발견하셨나요?




이 문제를 수정하려면,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해당 타입을 struct로 바꾸면 됩니다.

public struct Integer
{
    // ...[생략]...
}

값 형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n ++"과 "++ n"에 대한 연산에서,

// struct Integer인 경우

{   // Integer value = n ++;

    Integer value = n; // struct이므로 값 복사 발생
    n = n + 1;         // value의 값에 영향을 주지 않음
}

{   // Integer value = ++ n;

    n = n + 1;          // n 자체의 값이 증가 후,
    value = n;          // 값 복사가 되었으므로 value 값에 반영 
}

각각 풀어진 코드를 보면 정상적으로 동작하게 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를 보면, class로 구현했을 때는 왜 비정상적인 동작을 했는지도,

// class Integer인 경우

{   // Integer value = n ++;

    Integer value = n; // class이므로 참조 복사 발생
    n = n + 1;         // n의 값이 바뀌지만 참조를 유지하는 value에도 영향
}

{   // Integer value = ++ n;

    n = n + 1;          // n의 값이 증가 후,
    value = n;          // value로 참조 복사
}

이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struct로 바꾸는 것이 여의치 않는 타입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경우라면, ++ 연산자를 재정의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야 합니다.

public class Integer
{
    // ...[생략]...

    public static Integer operator ++(Integer instance)
    {
        Integer another = new Integer(instance._value + 1);
        return another;
    }

    // ...[생략]...
}

보는 바와 같이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해 반환하는 식이므로, 이제 전/후의 표기에 따른 영향이 반영됩니다.

{   // Integer value = n ++;

    Integer value = n; // n의 복사본에 대한 참조가 대입되었고,
    n = n + 1;         // n의 값은 변경되지만 value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
}

{   // Integer value = ++ n;

    n = n + 1;         // n의 값이 증가 후,
    value = n;         // value에 대입되므로 증가된 값 반영
}




정리해 보면, 결국 이것도 "값 형식"과 "참조 형식"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웹상에 있는 C# 자료들이 대체로 연산자 재정의를 할 때 대상 인스턴스의 값을 직접 바꾸지 않고 (불변immutable 타입 다루듯이) 또 다른 인스턴스를 생성해 변경하는 식으로 구현하는 이유가 바로 value/ref 타입의 차이점에 기인합니다.

어쨌든, 이 글에서는 2가지 방식으로 구현을 했지만 struct/class의 차이점에 영향을 받지 않는 두 번째 방법을 더 권장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9-20 04시21분
[질문자] 운영자님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 질문글의 작성자입니다.
아직 의문이 제대로 해결되지않습니다.

아래의 내용인 참조 복사를 가져간 instance는 참조 값이 변화되면 참조를 복사한 instance에도 영향을 준다는 내용은 이해하였습니다.

// class Integer인 경우
{ // Integer value = n ++;

    Integer value = n; // class이므로 참조 복사 발생
    n = n + 1; // n의 값이 바뀌지만 참조를 유지하는 value에도 영향
}

{ // Integer value = ++ n;

    n = n + 1; // n의 값이 증가 후,
    value = n; // value로 참조 복사
}

그런데 아래 내용에서 another에 value+1의 값을 넣었으면 연산순서에 따라 연산이 된 value+1의 값이 another라는 instance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왜 반환되는 값은 value인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public static Integer operator ++(Integer instance)
    {
        Integer another = new Integer(instance._value + 1);
        return another;
    }

또한 위의 내용 하나만 구현하면 전위/후위 연산자가 모두 구현되는 것도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guest]
2020-09-20 08시51분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 https://www.sysnet.pe.kr/2/0/12333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5정성태8/16/20181789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10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5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7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0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31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5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88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091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3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1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69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088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47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89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5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48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79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6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