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eb Deploy 설치 시 "A newer version of Microsoft Web Deploy 3.6 was found on this machine." 오류

이전 글에서 언급했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IIS 웹 서버로 "Web Deploy"를 이용해 배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53

"Web Deployment Tool"은 "wmsvc(Management Service)"가 구성된 후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 그러면 wmsvc가 없으므로 "Web Deployment Tool"은 설치 도중 IIS에 적절한 환경 설정을 못하게 되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생깁니다.

  • IIS - Management Service 항목이 없고,
  • Web Site 노드에서 "Deploy" 메뉴도 없고,
  • MsDepSvc(Web Deployment Agent Service) 서비스 항목도 없음

이런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 바로 개발자의 PC인데요, 기본적으로 "Management Service" 구성 요소를 설치하지 않은 체로 비주얼 스튜디오를 먼저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런 환경에서 WebDeploy_amd64_en-US.msi를 설치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eb Deploy 3.6 Setup

A newer version of Microsoft Web Deploy 3.6 was found on this machine.

오류 메시지에 따라 제어판에 가보면 "Microsoft Web Deploy 4.0 - 10.0.3802" 항목이 설치되어 있는데, 문제는 4.0 버전의 "Web Deployment Tool"에 대한 공식적인 다운로드 링크가 없습니다. 검색해 보면 직접 비주얼 스튜디오의 웹 다운로드 링크를 찾을 수 있는데,

Microsoft Web Deploy 4.0
; https://download.visualstudio.microsoft.com/download/pr/e1828da1-907a-46fe-a3cf-f3b9ea1c485c/035860f3c0d2bab0458e634685648385/webdeploy_amd64_en-us.msi

저 링크를 걸었을 당시에는 최신 버전의 4.0 도구였겠지만, 이후 Visual Studio 2019의 패치가 진행되면서 최신 버전이 아니게 되므로 역시 마찬가지로 "A newer version of Microsoft Web Deploy 4.0 was found on this machine." 메시지와 비슷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새로 설치보다는 그냥 "Microsoft Web Deploy 4.0 - 10.0.3802" 항목에 대해 "Repair"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경우에 따라, "Repair" 작업을 할 때 MSI 경로를 묻는 대화창이 뜰 수 있습니다.

C:\ProgramData\Microsoft\VisualStudio\Packages\Microsoft.VisualStudio.WebDeploy.Msi,version=16.7.30310.162,chip=x64\WebDeploy_amd64_en-US.msi

아쉽게도 비주얼 스튜디오 2019의 경우 설치 자체가 vs_community.exe, vs_enterprise.exe 등의 설치 파일로 시작해 필요한 구성 요소를 웹으로부터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msi 파일이 로컬에 없는 경우 직접적으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이 모호한데요, 이런 경우에는 그냥 Visual Studio의 "Tools" / "Get Tools and Features..." 메뉴를 이용해 "Web Deploy" 항목을 선택하거나,

web_deploy_1.png

아니면 해당 구성 요소의 식별자가 "Microsoft.VisualStudio.Component.WebDeploy"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의 명령어로 로컬에 (그외 기본 설치 파일을 모두 포함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visualstudio/install/create-an-offline-installation-of-visual-studio?view=vs-2019#use-the-command-line-to-create-a-local-cache

vs_community.exe --layout c:\vslayout --add Microsoft.VisualStudio.Component.WebDeploy --includeOptional --lang en-US

위의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아마도 로컬에 "C:\vslayout\Microsoft.VisualStudio.WebDeploy.Msi,version=16.7.30310.162,chip=x64\WebDeploy_amd64_en-US.msi" 파일이 생성되었을 것이므로 이를 이용해 "Repair" 작업을 하거나, 아니면 아예 제어판에서 삭제 후 새로 설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Windows 10의 경우 서버 제품과는 다르게 "Web Deploy"를 설치해도 IIS 상에서 다음과 같은 설정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 IIS - Management Service 항목이 없고,
  • Web Site 노드에서 "Deploy" 메뉴의 웹 배포 게시 설정(Configure Web Deploy Publishing)..." 메뉴가 없음

Unable to see "Management Service" in IIS 10 (Windows 10)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626925/unable-to-see-management-service-in-iis-10-windows-10

Missing Management Service Delegation icon
; https://forums.iis.net/t/1171432.aspx?Missing+Management+Service+Delegation+icon+

IIS remote management is not supported on client Windows (Desktop) operating systems. 

그렇다고 해서 비주얼 스튜디오의 localhost에 대한 Web Publish가 금지된 것은 아니므로, 그냥 다음과 같이 "Server:" 항목을 "localhost"로 설정하고 배포를 하면 됩니다.

web_deploy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3-15 11시36분
[gwise] iis 서버가 14개 되서 Web Deploy가 그나마 편하긴 한데 더 편하게 클릭 한번으로 14개 서버에 자동 배포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guest]
2023-03-15 11시58분
[gwise] https://www.iis.net/downloads/microsoft/web-deploy 다운로드 사이트에는 3.6 버전만 올라가 있는데

Web Deploy 4.0을 공식 사이트에 올려 놓지 않은 이유가 있을까요?
[guest]
2023-03-15 12시25분
다중 서버에 배포하는 경우 명령행을 이용한 스크립트를 작성해 놓으면 되지 않을까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버튼 한 번으로 하기에는 아마 확장 도구를 작성하거나 그런 동작을 하는 msbuild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iis.net에 왜 3.6 버전만 올라간 것인지... 그 사이트에 물어보셔야 하지 않을까요...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1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2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50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1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1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6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9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2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3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5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2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