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50.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0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8개 있습니다.)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32비트 환경에서는 4바이트, 64비트 환경에서는 8바이트로 정의되는 nint, nuint 정수 타입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int x1 = 3;
        nuint x2 = 4;

        unsafe
        {
            Console.WriteLine(sizeof(nint));
            Console.WriteLine(sizeof(nuint));
        }
    }
}

/* 출력 결과
- 32비트의 경우
4
4

- 64비트의 경우
8
8
*/

기존에는 위와 같이 플랫폼 의존적인 타입을 갖는 네이티브 모듈들과 연동하기 위해서는 IntPtr/UIntPtr을 사용해야 했지만, 엄밀히 해당 자료형이 포인터가 아닌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위해 새로운 타입을 추가해 다양한 산술 연산자의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참고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F12(Go To Definition)로 이동하면 각각 IntPtr, UIntPtr 타입으로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실제로 내부적인 구현은 그것들에 대응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명시적으로 다음의 메서드들은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9.0/native-integers

public static IntPtr MaxValue { get; }
public static IntPtr MinValue { get;}
public static readonly IntPtr Zero; // use 0 instead
public static int Size { get; }     // use sizeof() instead
public static IntPtr Add(IntPtr pointer, int offset);
public static IntPtr Subtract(IntPtr pointer, int offset);
public int ToInt32();
public long ToInt64();
public void* ToPointer();

따라서 nint.Zero와 같은 식의 코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면, IntPtr/UIntPtr의 경우에는 명시적으로 포인터 연산이라는 특징으로 포인터끼리 더하는 연산은 제공하지 않지만,

{
    IntPtr value1 = new (5); // Target-typed new
    IntPtr value2 = new (6);

    IntPtr value3 = value1 + value2; // Error CS0019 Operator '+' cannot be applied to operands of type 'IntPtr' and 'IntPtr'
}

nint, nuint는 이러한 연산이 가능합니다.

{
    nint value1 = 5; // IntPtr처럼 new 할 필요가 없음.
    nint value2 = 6;
    nint value3 = value1 + value2;
    nint value4 = value1 - value2;
    nint value5 = value1 / value2;
    nint value6 = value1 * value2;
    nint value7 = value1 % value2;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시간 되시면 다음의 문서도! ^^

Native-Sized Number Types
; https://github.com/dotnet/corefxlab/blob/master/docs/specs/nativesized.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6 03시15분
C# 9.0: Native Int 타입 (nint, nuint)
;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native-int.aspx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4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9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0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4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8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77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73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85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1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1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235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54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0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1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484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0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0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57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0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4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794.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28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86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057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27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14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