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6.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0개 있습니다.)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근래 타 언어들이 보여주는 REPL(read-eval-print loop) 식 코딩의 편리함을 마침내 C# 9.0부터 언어 자체에서 "Top-level statements"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에는 간단한 "Hello World" C# 예제라도 반드시 class와 Main 메서드를 타이핑해야 했는데 이제는 단순히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System.Console.WriteLine("Hello World!");

실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부적으로는 C# 컴파일러의 노력이 있는데요, 사용자가 입력한 실행문을 Program class의 Main 메서드에 넣어 컴파일하는 식으로 처리합니다.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이곳에 사용자 입력한 실행문을 넣어 빌드
    }
}

기본적으로는 "static void Main"이지만, 사용자가 입력한 코드 유형에 따라 C# 컴파일러는 그에 대응하는 Main 메서드로 처리해 줍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비동기 await 호출 코드를 포함한다면,

await System.Threading.Tasks.Task.Delay(1000);
System.Console.WriteLine("Hi!");

"static async Task Main"으로 처리하고, 반환값이 있다면,

await System.Threading.Tasks.Task.Delay(1000);
System.Console.WriteLine("Hi!");
return 0;

"static async Task<int> Main"으로 처리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기존에 관례적으로 사용하던 Program 타입과 Main 메서드의 이름이 "Top-level statements" 코드를 빌드할 때는 C# 컴파일러에 의해 다른 이름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Console.WriteLine(new StackFrame().GetMethod().DeclaringType.FullName);
Console.WriteLine(new StackFrame().GetMethod().Name);

/* 출력 결과
<Program>$
<Main>$
*/

"Records"에서 Clone 메서드의 이름이 그랬던 것처럼, Program과 Main의 이름도 유효하지 않은 식별자 이름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코드에서 그것을 참조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실행 코드에 포함된 타입 정의는,

using System;

Device device = new () { Name = "CPU" };

public record Device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if !NET5_0
// .NET 5.0 환경이 아닌 경우 IsExternalInit 클래스를 별도로 정의해서 컴파일 가능하게 만듦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class IsExternalInit
    {
    }
}
#endif

Main 메서드 내에 넣어서 처리하는 식이 아니고 별도로 (기본 namespace도 없이) 빼서 처리를 합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evice device = new () { Name = "CPU" };
    }
}

public record Device
{
    public string Name { get; init; }
}

그 외의 메서드 정의들은,

using System;

const int count = 5;
LogText("Count == ", count);

static void LogText(string title, object contents)
{
    Console.WriteLine($"{title} {contents}");
}

Main 메서드 내부에 정의한 로컬 함수로 처리합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t int count = 5;
        LogText("Count == ", count);

        static void LogText(string title, object contents)
        {
            Console.WriteLine($"{title} {contents}");
        }
    }
}

단지, 로컬 함수의 경우 메서드 오버로딩 처리가 안 됩니다.

void PrintName(string name)
{
}

// 컴파일 오류: Error CS0128 A local variable or function named 'PrintName' is already defined in this scope
void PrintName(int age)
{
}

게다가 pinvoke 구문도 C# 9.0부터 "Attributes on local functions"가 구현되면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DllImport("User32.dll", CharSet = CharSet.Unicode)]
static extern int MessageBox(IntPtr h, string m, string c, int type);

MessageBox(IntPtr.Zero, "C# 9.0", "Top-level statements", 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과거에 이와 유사한 기능을 C# 컴파일러인 Roslyn에 ScriptEngine 타입으로 포함시켰고,

Roslyn 맛보기 - C# 소스 코드를 스크립트처럼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

이를 사용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Interactive 창까지 포함시켰지요. ^^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1)
; https://www.sysnet.pe.kr/2/0/1154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2)
; https://www.sysnet.pe.kr/2/0/1155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9 10시46분
C# 9.0: 최상위 프로그램 (Top-level Program)
;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top-level.aspx
정성태
2021-02-17 04시41분
"최상위 프로그램 (Top-level Program)"을 사용하는 C# 파일을 여러 개 포함해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SmallSharp
; https://www.clarius.org/SmallSharp/

별도 tool로써 동작하는 것이 아닌 $(ActiveDebugProfile)을 통한 프로파일 선택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정성태
2022-02-01 07시18분
[모모모] 안녕하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toplevel statement만 이용할 경우 namespace 이름을 따로 지정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guest]
2022-02-02 02시07분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하고 싶다면 예전 방식처럼 class로 구성을 해야 합니다. 아래의 문서를 보면,

Top-level statement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language-reference/proposals/csharp-9.0/top-level-statements

compilation_unit
    : extern_alias_directive* using_directive* global_attributes? statement* namespace_member_declaration*
    ;

TLS가 namespace_declaration에 감싸질 수는 없습니다. 단지, statement 이후에 namespace_member_declaration이 오는 것은 가능하므로 다음과 같은 코드는 컴파일이 됩니다.

using System; // using_directive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statement

namespace MySql // namespace_member_declaration / namespace_declaration
{
    public class Test // type_declaration
    {

    }
}
정성태
2022-02-05 05시45분
[모모모]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1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1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0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2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4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3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