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2.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6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5개 있습니다.)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이번 실습은 - 오늘 기준 16.7.7의 Visual Studio 2019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으로 실습해야 합니다. 또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의 런타임에서도 동작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NET 5 환경에서 테스트해야 합니다.)

C# 언어는, 메서드의 구분을 이름과 인자의 타입으로 결정합니다. 달리 말하면, 반환 타입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메서드를 정의하면,

public class TestClass
{
    public shor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public int   MyMethod(int count) { return 0; } // 컴파일 에러
}

이런 컴파일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error CS0111: Type 'TestClass' already defines a member called 'MyMethod' with the same parameter types

얼핏 보면 이상해 보여도, 여러분들이 컴파일러 개발자라고 가정하고 다음의 코드를 어떤 메서드에 바인딩해야 할지 결정하는 순간이 되면,

MyMethod(5);  // (short MyMethod)? (int MyMethod)?

아마도 그 제약은 당연한 것이라고 자연스럽게 수긍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제약이, 상속 관계의 반환 타입으로 오면 상황이 다소 달라집니다.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duct prd = new Headset().GetDevice();
        Headset hds = new Headset().GetDevice();
    }
}

public class Product
{
    public virtual Product GetDevice() { return this; }
}

public class Headset : Product
{
    // C# 8.0 이전 컴파일 오류
    // C# 9.0 + .NET 5 환경에서 컴파일 가능
    public override Headset GetDevice()
    {
        return this;
    }
}

C# 8.0까지는 위와 같이 재정의한(override) 메서드의 경우, 반환 타입이 설령 하위 타입에 해당하더라도 무조건 "Error CS0508 'Headset.GetDevice()':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컴파일 오류가 발생했지만, C# 9.0부터는 이런 제약이 풀렸습니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C# 메서드의 반환 타입에 공변을 허용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소스 코드를 C# 9.0 + (.NET Core 3.1 이하 또는 .NET Frmaework의 모든) 버전에서 컴파일할 때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Error CS8830 'Headset.GetDevice()': Target runtime doesn't support covariant return types in overrides. Return type must be 'Product' to match overridden member 'Product.GetDevice()'

즉, 공변 반환 타입의 제약은 C# 언어만의 문제가 아니라 CLR 런타임 쪽에서도 허용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2/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1-09 10시46분
C# 9.0: 공변 리턴 타입 (Covariant return type)
http://www.csharpstudy.com/latest/CS9-covariant-return.aspx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2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8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5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5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5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8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3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8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3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6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6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2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6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0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