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69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Improvements in native code interop in .NET 5.0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improvements-in-native-code-interop-in-net-5-0/

관리 코드를 native에서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으로 C# 9.0에서도 function pointer와 함께 native 측으로 런타임에 닷넷 함수를 노출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으로만 제한한다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단지 C# 9.0 컴파일러로 빌드할 수 있다면)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용 예제를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 문제점을 먼저 짚어 보겠습니다. 가령, 윈도우 운영체제에 실행 중인 윈도우(Window)를 열거할 때 EnumWindows Win32 API로,

EnumWindows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enumwindows

다음과 같이 callback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PInvoke;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dotnet / pinvoke
    // https://github.com/dotnet/pinvoke
    // Install-Package PInvoke.User32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bool ewCallback(IntPtr hwnd, IntPtr userContext)
        {
            string title = "";

            try
            {
                title = User32.GetWindowText(hwnd);
                if (string.IsNullOrEmpty(title) == true)
                {
                    return true;
                }
            }
            catch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
                return tru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itle}: {hwnd}");
            return tru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User32.EnumWindows(ewCallback, IntPtr.Zero);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User32.WNDENUMPROC lpEnumProc = new User32.WNDENUMPROC(ewCallback);
            // User32.EnumWindows(lpEnumProc, IntPtr.Zero);
        }
    }
}

그러니까, (위의 경우 WNDENUMPROC) Delegate 타입의 인스턴스에 닷넷 메서드를 포장해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이번 EnumWindows처럼 해당 호출의 내부 실행 중에 콜백이 전부 발생한다면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비동기적으로 콜백을 호출하는... 예를 들어 SetTimer와 같은 경우는,

SetTimer function (winuser.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user/nf-winuser-settimer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TimerProc lpTimerFunc);

        delegate void TimerProc(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timerCallback - {dwTime}");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 위의 코드는 결국 이렇게 호출한 것과 동일            
            // TimerProc timerProc = new TimerProc(timerCallback);
            //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Proc);
        }
    }
}

호출 이후, 초기에는 1초 간격으로 timerCallback이 잘 동작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디버깅 중이라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이런 오류 창을 보여줄 것이고,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Message=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 'A callback was made on a garbage collected delegate of type 'WindowsFormsApp1!WindowsFormsApp1.Form1+TimerProc::Invoke'. This may cause application crashes, corruption and data loss. When passing delegates to unmanaged code, they must be kept alive by the managed application until it is guaranteed that they will never be called.'


그렇지 않다면, 비정상 종료하면서 이벤트 로그에 그 기록이 남을 것입니다. 관련해서는 이전에도 여러 번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 https://www.sysnet.pe.kr/2/0/11786




이런 문제를, 게다가 더욱 쉬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C# 9.0의 function pointer와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의 조합입니다. 위의 예제와 같은 경우라면 콜백 메서드에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함께 함수 포인터를 받도록 pinvoke를 마련하고,

[DllImport("user32.dll", ExactSpelling = true)]
static unsafe extern IntPtr SetTimer(IntPtr hWnd, IntPtr nIDEvent, uint uElapse,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UnmanagedCallersOnly(CallConvs = new Type[] { typeof(CallConvStdcall) })]
static void timerCallback(IntPtr hWnd, uint uMsg, IntPtr nIDEvent, uint dwTime)
{
    Console.WriteLine($@"{(IntPtr.Size == 4 ? "x86" : "x64")}: {DateTime.Now}");
}

이렇게 바로 SetTimer를 호출하면 됩니다.

SetTimer(this.Handle, IntPtr.Zero, 1000, &timerCallback);

이 방법은 함수의 위치를 가리키는 포인터 주솟값을 곧바로 native 측에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Delegate 개체가 GC되었을 때 오동작하게 되는 문제에서 자연스럽게 벗어납니다.

그야말로... 성능도 좋고, 구문도 간단해지고, GC 문제도 없어지니 안 쓸 이유가 없지만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이 부여된 메서드는 분명히 "unmanaged" 환경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런 영향 때문에, 메서드의 인자로 전달할 수 있는 타입은 blittable 유형만 가능하며, (Delegate로 경유했을 때는 "managed" 환경이므로 콜백 메서드를 인스턴스 멤버로 정의해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반드시 static 메서드로 정의해야 한다는 차이점도 발생합니다.

또한 닷넷 코드에서 직접 UnmanagedCallersOnly가 적용된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컴파일 오류 - Error CS8901 'Form1.timerCallback(IntPtr, uint, IntPtr, uint)' is attributed with 'UnmanagedCallersOnly' and cannot be called directly. Obtain a function pointer to this method.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

메시지에도 나오듯이, 직접 호출은 할 수 없지만 대신 함수 포인터를 이용하면 닷넷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private unsaf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timerCallback(this.Handle, 0, IntPtr.Zero, 0);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uint, IntPtr, uint, void> lpTimerFunc = &timerCallback;
    lpTimerFunc(this.Handle, 0, IntPtr.Zero,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5의 BCL에만 있으므로, NET Framework에서는 다음과 같이 그냥 클래스만 정의해 포함하면 됩니다.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Type[] CallConvs;
        public string EntryPoint;
    }
}
#endif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2정성태8/21/201724734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62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00.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06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75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2.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55.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14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3982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60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02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66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59.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9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24.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65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57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75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24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10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51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1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52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898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11247정성태7/12/201719231오류 유형: 408. SqlConnection 객체 생성 시 무한 대기 문제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