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fnWin32Project1(s_callback, 5);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L"test is good");
return 42;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1);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char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test is good");
return 42;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