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다룬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Core와 .NET 5 환경에서 추가적인 의미를 갖는데, 바로 해당 함수를 export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력이 있는데요, 원래는 그런 용도로 예전에 NativeCallable 특성이 있었습니다.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당시, myget.org에서 배포하던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는 NativeCallable 특성을 이용해 함수 내보내기를 구현했는데 이후 CoreRT 측으로 넘어가면서,

dotnet /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

배포 피드도 "https://dotnetfeed.blob.core.windows.net/dotnet-core/index.json"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해당 팀이 NativeAOT로 바뀌면서,

dotnet / runtimelab
; https://github.com/dotnet/runtimelab/tree/feature/NativeAOT

최종 배포 피드는 "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로 바뀌고 버전도 6.0.0-*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롭게 바뀌었으니, 예제도 새롭게 ^^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는 .NET Core, .NET Standard, 또는 .NET 5 대상으로 생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NET Standard 1.1로 실습을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Microsoft.DotNet.ILCompiler 참조를 6.0 버전으로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standard1.1</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6.0.0-*" />
  </ItemGroup>
</Project>

그리고, (명령행에서 "dotnet new nuget" 등으로 만들거나, 직접 메모장을 이용해 생성한) nuget.config 파일에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를 내려받을 수 있는 피드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To inherit the global NuGet package sources remove the <clear/> line below -->
        <clear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add key="dotnet-experimental" value="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 />
    </packageSources>
</configuration>

환경 준비는 끝났고, 이제 다음과 같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 반드시 EntryPoint 속성에 값을 설정!
    [UnmanagedCallersOnly(EntryPoint = "mymethod")]
    public static void MyMethod(IntPtr ptrText)
    {
        string text = Marshal.PtrToStringUni(ptrTex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text}");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if !NET5_0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
    }
#endif
}

남은 작업은, "dotnet publish" 명령어로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것으로 끝!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이후 depends.exe 또는 dumpbin.exe 등의 도구로 export시킨 함수가 잘 나열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당 DLL 파일이 "AOT(Ahead-of-time)" 빌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체 실행 가능한 native 모듈이므로 이 DLL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부가 모듈도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C++에서 사용할 때도 사용법이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typedef void(__stdcall* mymethod_proc)(intptr_t text);

static void* load_library(const char* path)
{
    HMODULE h = LoadLibraryA(path);
    return (void*)h;
}

static void* get_export(void* h, const char* name)
{
    void* f = GetProcAddress((HMODULE)h, name);
    return f;
}

int main()
{
    const wchar_t* pText = L"Hello World";

    void* mod = load_library("ClassLibrary.dll");
    mymethod_proc mymethod = (mymethod_proc)get_export(mod, "mymethod");
    mymethod((intptr_t)pTex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7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7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2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4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4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5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0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893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5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74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30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09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6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78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68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8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55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5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5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4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0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1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89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