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VC++: 108.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VC++: 109. DLL에서 STL 객체를 인자/반환값으로 갖는 함수를 제공할 때, 그 함수를 외부에서 사용하는 경우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54

VC++: 115. Visual Studio에서 C++ DLL을 대상으로 단위 테스트할 때 비정상 종료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173

오류 유형: 683.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 https://www.sysnet.pe.kr/2/0/12418




Visual C++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특정 상황에서 저 오류가 발생하는 듯한데, 재현을 못하겠군요. ^^; 어쨌든 저런 오류가 발생하면 정적 라이브러리(예: StaticLib1.lib)는 MT_StaticRelease (/MT)로 빌드된 것이고, 그것을 사용하는 프로젝트 측에서는 MDd_DynamicDebug (/MTd)로 빌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왜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맞춰야 하는지는 지난 글에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DLL에 정의된 C++ template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1153

그래도, 재현 시도를 다음과 같이 해봤는데,

StaticLib1 프로젝트
    - 정적 lib 유형
    - Release + Multi-threaded (/MT)

ConsoleApplication1 프로젝트
    - StaticLib1를 정적으로 참조 추가
    - Debug + Multi-threaded DLL (/MD)

정황상으로,

Linker Tools Error LNK2038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tool-errors/linker-tools-error-lnk2038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_DynamicRelease' in file.obj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8887001/lnk2038-mismatch-detected-for-runtimelibrary-value-mt-staticrelease-doesn

빌드할 때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해야 하는데,

1>StaticLib1.lib(ConsoleApplication1.obj) :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Dd_Dynam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조용하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혹시 재현 가능한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그건 그렇고 저런 오류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측에서도 /MT로 빌드하면 오류가 없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면 디버그 빌드에서는 MTd_StaticDebug로 고정 적용돼 오류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바뀝니다.

Error LNK2038 mismatch detected for 'RuntimeLibrary': value 'MT_StaticRelease' doesn't match value 'MTd_StaticDebug' in ConsoleApplication1.obj

물론 그 상태에서 릴리스 빌드로 하면 /MT가 적용돼 오류가 사라집니다. (그렇다고 개발을 릴리스 빌드로 할 수는 없잖아요!!!)

직접적인 원인은 알 수 없지만, 디버그 빌드에서도 /MT가 유효하게 먹힐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reprocessor에 정의된 _DEBUG 상수를 빼는 것입니다. (릴리스 빌드는 그 상수 없이 빌드가 되니 /MT 적용이 잘 되었을 것입니다.)

문서를 보면,

/MD, /MT, /LD (Use Run-Time Libra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build/reference/md-mt-ld-use-run-time-library

/MTd - Defines _DEBUG and _MT...[생략]...

/MTd 옵션이 _DEBUG 상수 정의에 기여하는 것 같은데, 테스트 결과는 오히려 그 반대로 _DEBUG 상수가 /MTd 적용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8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35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8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05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6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36.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4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88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6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5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2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4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1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2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1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4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