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Task.Start 메서드 호출 시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Start may not be called on a task that has completed.'" 예외 발생

이 글은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WPF] Task 관련 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29

[WPF] Task 관련 재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30

그러니까, 현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코드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rivate CancellationTokenSource _cancelTask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Task _task;

        private void 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task = new Task((Action)myAction, _cancelTask.Token);
            _task.Start();
        }

        private void myAction()
        {
        }

        private void Dis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cancelTask.Cancel();
        }
    }
}

위의 코드에서 Connect_Click을 통해 Task.Start가 된 다음 Disconnect_Click으로 취소를 합니다. 그런데, 다시 Connect_Click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Start may not be called on a task that has complet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Start(TaskScheduler scheduler) in f:\dd\ndp\clr\src\BCL\system\threading\Tasks\Task.cs:line 1105
   at WpfApp1.MainWindow.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in C:\temp\WpfApp1\WpfApp1\MainWindow.xaml.cs:line 22
   at System.Windows.EventRoute.InvokeHandlersImpl(Object source, RoutedEventArgs args, Boolean reRaised)
...[생략]...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Dispatcher(Object ignore)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Internal(Window window)
   at WpfApp1.App.Main()

  This exception was originally thrown at this call stack:
    System.Threading.Tasks.Task.Start(System.Threading.Tasks.TaskScheduler) in Task.cs
    WpfApp1.MainWindow.Connect_Click(object, System.Windows.RoutedEventArgs) in MainWindow.xaml.cs
...[생략]...
    System.Windows.EventRoute.InvokeHandlersImpl(object, System.Windows.RoutedEventArgs, bool)
    ...
    [Call Stack Truncated]

왜냐하면, Task의 3번째 인자에 전달한 _cancelTask가 이전에 한번 Cancel 된 후에 다시 재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Task와 함께 취소 토큰도 새롭게 전달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cancelTask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_task = new Task((Action)myAction, _cancelTask.Token);
    _task.Star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16 06시19분
[종범] 토큰 재사용이 원인이였군요... ㅠㅠ
Task만 새로만들면 될 줄 알고 있었어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진짜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1정성태7/23/20182112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83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34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94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59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13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700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56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99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33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32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9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75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12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57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49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71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9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40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003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93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12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38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