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Task.Start 메서드 호출 시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Start may not be called on a task that has completed.'" 예외 발생

이 글은 다음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WPF] Task 관련 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29

[WPF] Task 관련 재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30

그러니까, 현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코드로 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rivate CancellationTokenSource _cancelTask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Task _task;

        private void 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task = new Task((Action)myAction, _cancelTask.Token);
            _task.Start();
        }

        private void myAction()
        {
        }

        private void Dis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cancelTask.Cancel();
        }
    }
}

위의 코드에서 Connect_Click을 통해 Task.Start가 된 다음 Disconnect_Click으로 취소를 합니다. 그런데, 다시 Connect_Click이 실행되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Start may not be called on a task that has completed.
  Source=mscorlib
  StackTrace:
   at System.Threading.Tasks.Task.Start(TaskScheduler scheduler) in f:\dd\ndp\clr\src\BCL\system\threading\Tasks\Task.cs:line 1105
   at WpfApp1.MainWindow.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in C:\temp\WpfApp1\WpfApp1\MainWindow.xaml.cs:line 22
   at System.Windows.EventRoute.InvokeHandlersImpl(Object source, RoutedEventArgs args, Boolean reRaised)
...[생략]...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Dispatcher(Object ignore)
   at System.Windows.Application.RunInternal(Window window)
   at WpfApp1.App.Main()

  This exception was originally thrown at this call stack:
    System.Threading.Tasks.Task.Start(System.Threading.Tasks.TaskScheduler) in Task.cs
    WpfApp1.MainWindow.Connect_Click(object, System.Windows.RoutedEventArgs) in MainWindow.xaml.cs
...[생략]...
    System.Windows.EventRoute.InvokeHandlersImpl(object, System.Windows.RoutedEventArgs, bool)
    ...
    [Call Stack Truncated]

왜냐하면, Task의 3번째 인자에 전달한 _cancelTask가 이전에 한번 Cancel 된 후에 다시 재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는 Task와 함께 취소 토큰도 새롭게 전달하면 됩니다.

private void Connect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_cancelTask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_task = new Task((Action)myAction, _cancelTask.Token);
    _task.Start();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16 06시19분
[종범] 토큰 재사용이 원인이였군요... ㅠㅠ
Task만 새로만들면 될 줄 알고 있었어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진짜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2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