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pptfont.exe - PPT 파일에 숨겨진 폰트 설정을 일괄 삭제

지인으로부터, PPT 관련 작업 중 불편한 점이 있다는 고충을 들었습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으로 폰트가 포함되어 있긴 한데,

ppt_font_1.jpg

이런 식으로 사용 중인 폰트를 삭제하려고 일일이 모든 PPT 슬라이드에 들어가 텍스트 박스 영역을 선택해 들어가는 것이,

ppt_font_2.jpg

너무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이것을 해결하려면, PPT DOM 개체를 다룰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필요합니다. 검색해 보면,

Create, read and edit PowerPoint slides in C#
; https://www.syncfusion.com/kb/10942/create-read-and-edit-powerpoint-slides-in-c

install-package Syncfusion.Presentation.WinForms

아쉽게도 숨겨진 폰트를 나열해주는 정도의 레벨까지는 기능 제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라이브러리를 검색해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저런 기능까지 제공하는 것은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어쩔 수 없군요, 어차피 pptx 파일은 zip 파일로써 내부는 xml 형식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차라리 순수 XML을 다루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을 듯합니다. 즉, 다음과 같은 절차로 처리해 보는 것입니다.

  1. pptx 파일의 압축을 풀고,
  2. 풀린 xml 파일들에서 특정 폰트 이름을 가진 노드를 찾아 삭제하고,
  3. 다시 pptx 파일로 압축

간단하죠? ^^ 그래서 pptfont.exe를 만들어봤고,

stjeong/Utilities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tree/master/pptfont

다운로드 (.NET Framework 4.5 이상 필요)
; https://github.com/stjeong/Utilities/blob/master/Binaries/pptfont.zip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emp> pptfont.exe list test.pptx
맑은 고딕
Arial
Aharoni
애터미 Bold

C:\temp> pptfont.exe remove test.pptx Aharoni
Reanmed old file "test.pptx" to C:\temp\test.bak
test.pptx: Removed "Aharoni"

C:\temp> pptfont.exe list test.pptx
맑은 고딕
Arial
애터미 Bo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9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5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3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2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8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7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1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6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