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89.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03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12.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NET Framework: 727.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NET Framework: 989.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NET Framework: 1076. C# - AsyncLocal 기능을 CallContext만으로 구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06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HttpContext.Current가 동기 모델에 적합했다면,

HttpContext.Current를 통해 이해하는 CallContext와 ExecutionContext
; https://www.sysnet.pe.kr/2/0/1608

ASP.NET Core의 HttpContextAccessor는 비동기 모델을 위해 새롭게 나온 타입입니다.

ASP.NET의 HttpContext.Current 구현에 대응하는 ASP.NET Core의 I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Accessor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440

그리고, HttpContextAccessor는 내부적으로 AsyncLocal<T>의 래퍼 클래스에 불과합니다.

AsyncLocal<T>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asynclocal-1

[API Proposal]: Api handle Activity.Current value changes
; [API Proposal]: Api handle Activity.Current value change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7-preview-4/#added-new-tar-apis#observability

실제로 .NET Reflector 등의 도구로 HttpContextAccessor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C:\Program Files\dotnet\shared\Microsoft.AspNetCore.App\3.1.8\Microsoft.AspNetCore.Http.dll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Microsoft.AspNetCore.Http
{
    // Token: 0x0200000F RID: 15
    public class HttpContextAccessor : IHttpContextAccessor
    {
        public HttpContext HttpContext
        {
            get
            {
                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Holder value = HttpContextAccessor._httpContextCurrent.Value;
                if (value == null)
                {
                    return null;
                }
                return value.Context;
            }
            set
            {
                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Holder value2 = HttpContextAccessor._httpContextCurrent.Value;
                if (value2 != null)
                {
                    value2.Context = null;
                }
                if (value != null)
                {
                    HttpContextAccessor._httpContextCurrent.Value = new 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Holder
                    {
                        Context = value
                    };
                }
            }
        }

        private static AsyncLocal<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Holder> _httpContextCurrent = new AsyncLocal<HttpContextAccessor.HttpContextHolder>();

        private class HttpContextHolder
        {
            public HttpContext Context;
        }
    }

    public sealed class DefaultHttpContext : HttpContext
    {
        // ...[생략]...
    }

    public abstract class HttpContext
    {
        // ...[생략]...
    }
}

스레드를 넘나드는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당연히 AsyncLocal은 내부적으로 ExecutionContext의 처리 과정을 래핑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CodeAnalysis;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namespace System.Threading
{
    // Token: 0x020001F1 RID: 497
    [NullableContext(1)]
    [Nullable(0)]
    public sealed class AsyncLocal<[Nullable(2)] T> : IAsyncLocal
    {
        // Token: 0x06001DED RID: 7661 RVA: 0x000A8969 File Offset: 0x000A7769
        public AsyncLocal()
        {
        }

        // Token: 0x06001DEE RID: 7662 RVA: 0x00118FF7 File Offset: 0x00117DF7
        public AsyncLocal([Nullable(new byte[]
        {
            2,
            0,
            1
        })] Action<AsyncLocalValueChangedArgs<T>> valueChangedHandler)
        {
            this.m_valueChangedHandler = valueChangedHandler;
        }

        // Token: 0x17000663 RID: 1635
        // (get) Token: 0x06001DEF RID: 7663 RVA: 0x00119008 File Offset: 0x00117E08
        // (set) Token: 0x06001DF0 RID: 7664 RVA: 0x0011902F File Offset: 0x00117E2F
        public T Value
        {
            [return: MaybeNull]
            get
            {
                object localValue = ExecutionContext.GetLocalValue(this);
                if (localValue != null)
                {
                    return (T)((object)localValue);
                }
                return default(T);
            }
            set
            {
                ExecutionContext.SetLocalValue(this, value, this.m_valueChangedHandler != null);
            }
        }

        // Token: 0x06001DF1 RID: 7665 RVA: 0x00119048 File Offset: 0x00117E48
        void IAsyncLocal.OnValueChanged(object previousValueObj, object currentValueObj, bool contextChanged)
        {
            T previousValue = (previousValueObj == null) ? default(T) : ((T)((object)previousValueObj));
            T currentValue = (currentValueObj == null) ? default(T) : ((T)((object)currentValueObj));
            this.m_valueChangedHandler(new AsyncLocalValueChangedArgs<T>(previousValue, currentValue, contextChanged));
        }

        // Token: 0x0400070A RID: 1802
        private readonly Action<AsyncLocalValueChangedArgs<T>> m_valueChangedHandler;
    }
}




따라서, 우리도 HttpContextAccessor처럼 AsyncLocal<T>를 사용해 스레드 간의 문맥 정보 전달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것을 테스트한 간단한 예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ontext1
{
    public class MyRefType
    {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Name}: {Age}";
        }
    }

    class Program
    {
        static AsyncLocal<string> s_asyncText = new AsyncLocal<string>();
        static AsyncLocal<int> s_asyncInt = new AsyncLocal<int>();
        static AsyncLocal<MyRefType> s_asyncRef = new AsyncLocal<MyRefTyp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int count = 3;
            s_asyncRef.Value = new MyRefType { Name = $"User#{count}", Age = count };

            while (count-- > 0)
            {
                s_asyncText.Value = $"TEST#{count}";
                s_asyncInt.Value = count;

                await AsyncMethodFirst();
                
                OutputAsyncContext("AsyncMethodFirst - step4");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OutputAsyncContext("QueueUserWorkItem");
                });

                ThreadPool.UnsafeQueueUserWorkItem((obj) =>
                {
                    OutputAsyncContext("UnsafeQueueUserWorkItem");
                }, null);

                Thread t = new Thread(() =>
                {
                    OutputAsyncContext("new Thread");
                });
                t.Start();

                Console.WriteLine();

                s_asyncRef.Value = null;
            }

            Console.ReadLine();
        }

        private static async Task AsyncMethodFirst()
        {
            OutputAsyncContext("AsyncMethodFirst - step1");
            await Task.Delay(1000);
            OutputAsyncContext("AsyncMethodFirst - step2");

            await Task.Delay(1000);
            OutputAsyncContext("AsyncMethodFirst - step3");

            await Task.Factory.StartNew(() => {
                OutputAsyncContext("Task.Factory.StartNew"); 
            });
        }

        private static void OutputAsyncContext(string title)
        {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itle}: {s_asyncText.Value} {s_asyncInt.Value}, {s_asyncRef.Value}");
        }
    }
}

/* 출력 결과
[1] AsyncMethodFirst - step1: TEST#2 2, User#3: 3
[4] AsyncMethodFirst - step2: TEST#2 2, User#3: 3
[4] AsyncMethodFirst - step3: TEST#2 2, User#3: 3
[4] Task.Factory.StartNew: TEST#2 2, User#3: 3
[4] AsyncMethodFirst - step4: TEST#2 2, User#3: 3
[5] QueueUserWorkItem: TEST#2 2, User#3: 3
[6] UnsafeQueueUserWorkItem:  0,

[4] AsyncMethodFirst - step1: TEST#1 1,
[8] new Thread: TEST#2 2, User#3: 3
[7] AsyncMethodFirst - step2: TEST#1 1,
[5] AsyncMethodFirst - step3: TEST#1 1,
[5] Task.Factory.StartNew: TEST#1 1,
[5] AsyncMethodFirst - step4: TEST#1 1,
[7] UnsafeQueueUserWorkItem:  0,
[4] QueueUserWorkItem: TEST#1 1,

[5] AsyncMethodFirst - step1: TEST#0 0,
[9] new Thread: TEST#1 1,
[6] AsyncMethodFirst - step2: TEST#0 0,
[4] AsyncMethodFirst - step3: TEST#0 0,
[7] Task.Factory.StartNew: TEST#0 0,
[7] AsyncMethodFirst - step4: TEST#0 0,
[5] UnsafeQueueUserWorkItem:  0,
[4] QueueUserWorkItem: TEST#0 0,

[10] new Thread: TEST#0 0,
*/

QueueUserWorkItem, UnsafeQueueUserWorkItem과 Thread에서 보이는 결과에 따르면, AsyncLocal은 LogicalCallContext로 구현된 듯합니다. .NET 초기 시절에, 과연 LogicalCallContext가 향후 async/await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거라는 것을 누가 예상했을까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05 10시59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1정성태8/14/201815563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066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255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13922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12885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050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209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1488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1423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1379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1798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506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65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99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80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2151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78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69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1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7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9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53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23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72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81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