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14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이번 글은 다음의 내용에 대한 실습입니다.

Calling Windows APIs in .NET5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0/09/03/calling-windows-apis-in-net5/




예전에도 이에 대한 소개를 몇 번 했는데요,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5의 경우 Preview 8부터 새로운 TFM(Target Framework Monikers)을 추가해 별도의 NuGet 라이브러리 참조 없이 연동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실습을 해보면, .NET 5 대상의 Windows Forms 프로젝트를 만든 후, TargetFramework에 다음과 같이 "net5.0-windows10..." TFM을 지정하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5.0-windows10.0.17763.0</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PropertyGroup>

</Project>

TFM에 지정 가능한 버전은 (Windows 10의 최신 버전이 19041이므로) 3가지입니다.

  • 10.0.17763.0
  • 10.0.18362.0
  • 10.0.19041.0

이렇게 TFM을 바꾸면 프로젝트의 의존성에 "Microsoft.Windows.SDK.NET.Ref"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이후 일반적인 WinRT 응용 프로그램처럼 Windows 10 API를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일례로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글에서 소개한 Toast 알림을 다룬 그 소스 코드 그대로 다음과 같이 복사해 쓸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Windows.Data.Xml.Dom;
using Windows.UI.Notification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howToast($"{nameof(WindowsFormsApp1)}", DateTime.Now.ToLongTimeString(), "Test Message", null);
        }

        static void ShowToast(string appId, string title, string message, string image)
        {
            XmlDocument toastXml = ToastNotificationManager.GetTemplateContent(
                string.IsNullOrEmpty(image) ? ToastTemplateType.ToastText02 :
                ToastTemplateType.ToastImageAndText02);

            XmlNodeList stringElements = toastXml.GetElementsByTagName("text");
            stringElements[0].AppendChild(toastXml.CreateTextNode(title));
            stringElements[1].AppendChild(toastXml.CreateTextNode(message));

            if (string.IsNullOrEmpty(image) == false)
            {
                // Specify the absolute path to an image
                String imagePath = "file:///" + image;
                XmlNodeList imageElements = toastXml.GetElementsByTagName("image");
                imageElements[0].Attributes.GetNamedItem("src").NodeValue = imagePath;
            }

            ToastNotification toast = new ToastNotification(toastXml);

            toast.Activated += Toast_Activated;
            toast.Dismissed += Toast_Dismissed;
            toast.Failed += Toast_Failed;

            ToastNotificationManager.CreateToastNotifier(appId).Show(toast);
        }

        private static void Toast_Failed(ToastNotification sender, ToastFailedEventArgs args)
        {
        }

        private static void Toast_Dismissed(ToastNotification sender, ToastDismissedEventArgs args)
        {
        }

        private static void Toast_Activated(ToastNotification sender, object args)
        {
        }
    }
}

물론, 원문 글(Calling Windows APIs in .NET5")에서처럼 GPS 장치를 접근하는 것도 가능하고,

private async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locator = new Windows.Devices.Geolocation.Geolocator();
    var location = await locator.GetGeopositionAsync();
    var position = location.Coordinate.Point.Position;
    var latlong = string.Format("lat:{0}, long:{1}",
                                position.Latitude, position.Longitude);
    MessageBox.Show(latlong);
}

(원문에서는 WPF 프로젝트였지만) 카메라 접근으로 사진 찍는 기능도 다음과 같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ivate async void button3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Initialize the webcam
    MediaCapture captureManager = new MediaCapture();
    await captureManager.InitializeAsync();

    ImageEncodingProperties imgFormat = ImageEncodingProperties.CreateJpeg();
    // create storage file in local app storage
    StorageFile file =
                await KnownFolders.CameraRoll.CreateFileAsync("TestPhoto.jpg",
                                    CreationCollisionOption.GenerateUniqueName);

    // take photo
    await captureManager.CapturePhotoToStorageFileAsync(imgFormat, file);

    Bitmap bitmap = new Bitmap(file.Path);
    pictureBox1.Image = bitmap;
}

net5_winrt_sample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암튼, 간단해져서 좋습니다. ^^ 기존에는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이나 Windows.winmd 파일 등을 신경써야 했는데 이제는 단순히 적절한 TFM만 지정하는 것으로 모든 준비 작업이 끝납니다.

참고로, 하나의 프로젝트 파일로 .NET Core 3.1과 .NET 5 지원을 모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파일만 다음과 같이 살짝 바꾸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s>netcoreapp3.1;net5.0-windows10.0.19041.0</TargetFrameworks>
    <UseWPF>true</UseWPF>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Condition="'$(TargetFramework)' == 'netcoreapp3.1'"
                     Include="Microsoft.Windows.SDK.Contracts"
                     Version="10.0.19041.0" />
  </ItemGroup>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31 08시58분
[dimohy] 우리나라 윈도우 사용자가 모두 윈도우10으로 빨리빨리 넘어갔으면 합니다. ^^b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3정성태11/18/20181822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395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57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4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4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0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50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63.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0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09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0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3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8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8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5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4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083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0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4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0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49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7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0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40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27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36.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