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9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NET Framework: 613.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1106

.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Framework: 715.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NET Framework: 722.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20

.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99

.NET Framework: 852. WPF/WinForm에서 UWP의 기능을 이용해 Bluetooth 기기와 Pairing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1

.NET Framework: 991.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2470

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 https://www.sysnet.pe.kr/2/0/13438




.NET 5 응용 프로그램에서 WinRT API 호출

이번 글은 다음의 내용에 대한 실습입니다.

Calling Windows APIs in .NET5
; https://blogs.windows.com/windowsdeveloper/2020/09/03/calling-windows-apis-in-net5/




예전에도 이에 대한 소개를 몇 번 했는데요,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08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 https://www.sysnet.pe.kr/2/0/11073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84

.NET 5의 경우 Preview 8부터 새로운 TFM(Target Framework Monikers)을 추가해 별도의 NuGet 라이브러리 참조 없이 연동하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실습을 해보면, .NET 5 대상의 Windows Forms 프로젝트를 만든 후, TargetFramework에 다음과 같이 "net5.0-windows10..." TFM을 지정하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5.0-windows10.0.17763.0</TargetFramework>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PropertyGroup>

</Project>

TFM에 지정 가능한 버전은 (Windows 10의 최신 버전이 19041이므로) 3가지입니다.

  • 10.0.17763.0
  • 10.0.18362.0
  • 10.0.19041.0

이렇게 TFM을 바꾸면 프로젝트의 의존성에 "Microsoft.Windows.SDK.NET.Ref"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이후 일반적인 WinRT 응용 프로그램처럼 Windows 10 API를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일례로 "윈도우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예: Console)에서 알림 메시지(Toast notifications) 띄우기" 글에서 소개한 Toast 알림을 다룬 그 소스 코드 그대로 다음과 같이 복사해 쓸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Windows.Data.Xml.Dom;
using Windows.UI.Notification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howToast($"{nameof(WindowsFormsApp1)}", DateTime.Now.ToLongTimeString(), "Test Message", null);
        }

        static void ShowToast(string appId, string title, string message, string image)
        {
            XmlDocument toastXml = ToastNotificationManager.GetTemplateContent(
                string.IsNullOrEmpty(image) ? ToastTemplateType.ToastText02 :
                ToastTemplateType.ToastImageAndText02);

            XmlNodeList stringElements = toastXml.GetElementsByTagName("text");
            stringElements[0].AppendChild(toastXml.CreateTextNode(title));
            stringElements[1].AppendChild(toastXml.CreateTextNode(message));

            if (string.IsNullOrEmpty(image) == false)
            {
                // Specify the absolute path to an image
                String imagePath = "file:///" + image;
                XmlNodeList imageElements = toastXml.GetElementsByTagName("image");
                imageElements[0].Attributes.GetNamedItem("src").NodeValue = imagePath;
            }

            ToastNotification toast = new ToastNotification(toastXml);

            toast.Activated += Toast_Activated;
            toast.Dismissed += Toast_Dismissed;
            toast.Failed += Toast_Failed;

            ToastNotificationManager.CreateToastNotifier(appId).Show(toast);
        }

        private static void Toast_Failed(ToastNotification sender, ToastFailedEventArgs args)
        {
        }

        private static void Toast_Dismissed(ToastNotification sender, ToastDismissedEventArgs args)
        {
        }

        private static void Toast_Activated(ToastNotification sender, object args)
        {
        }
    }
}

물론, 원문 글(Calling Windows APIs in .NET5")에서처럼 GPS 장치를 접근하는 것도 가능하고,

private async void button2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locator = new Windows.Devices.Geolocation.Geolocator();
    var location = await locator.GetGeopositionAsync();
    var position = location.Coordinate.Point.Position;
    var latlong = string.Format("lat:{0}, long:{1}",
                                position.Latitude, position.Longitude);
    MessageBox.Show(latlong);
}

(원문에서는 WPF 프로젝트였지만) 카메라 접근으로 사진 찍는 기능도 다음과 같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rivate async void button3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 Initialize the webcam
    MediaCapture captureManager = new MediaCapture();
    await captureManager.InitializeAsync();

    ImageEncodingProperties imgFormat = ImageEncodingProperties.CreateJpeg();
    // create storage file in local app storage
    StorageFile file =
                await KnownFolders.CameraRoll.CreateFileAsync("TestPhoto.jpg",
                                    CreationCollisionOption.GenerateUniqueName);

    // take photo
    await captureManager.CapturePhotoToStorageFileAsync(imgFormat, file);

    Bitmap bitmap = new Bitmap(file.Path);
    pictureBox1.Image = bitmap;
}

net5_winrt_sample_1.png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암튼, 간단해져서 좋습니다. ^^ 기존에는 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이나 Windows.winmd 파일 등을 신경써야 했는데 이제는 단순히 적절한 TFM만 지정하는 것으로 모든 준비 작업이 끝납니다.

참고로, 하나의 프로젝트 파일로 .NET Core 3.1과 .NET 5 지원을 모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파일만 다음과 같이 살짝 바꾸면 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s>netcoreapp3.1;net5.0-windows10.0.19041.0</TargetFrameworks>
    <UseWPF>true</UseWPF>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Condition="'$(TargetFramework)' == 'netcoreapp3.1'"
                     Include="Microsoft.Windows.SDK.Contracts"
                     Version="10.0.19041.0" />
  </ItemGroup>
</Proj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31 08시58분
[dimohy] 우리나라 윈도우 사용자가 모두 윈도우10으로 빨리빨리 넘어갔으면 합니다. ^^b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0정성태7/22/2018250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443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081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141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038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481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803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489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2749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304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094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343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66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704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97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463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379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816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908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30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146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57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208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463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153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83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