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정적 필드의 초기화 유무

오호~~~ 처음 알았군요.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를 만들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NET Framework과 .NET Core 환경에서 각각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MyStaticLevel2.ctor
MyStatic.ctor
Hello World!

[닷넷 코어]
Hello World!

그러니까, .NET Core의 경우 타입의 정적 필드를 초기화하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아주 자세한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Why isn't this C# instance constructor being called, unless there is a reference to a non-static member?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278729/why-isnt-this-c-sharp-instance-constructor-being-called-unless-there-is-a-refe

정리해 보면.

자동 생성된 정적 생성자(cctor)는 beforefieldinit 속성이 붙어 있고, 이것은 런타임으로 하여금 해당 타입이 사용되기 전까지 초기화를 미루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NET Framework 런타임은 그동안 이 속성을 무시하고 그냥 초기화를 진행했던 것이고, .NET Core 런타임부터 이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적 멤버를 실제로 사용하는 코드를 넣거나, 아니면 정적 생성자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두는 것(기본적으로 beforefieldinit 속성이 따라붙지 않음)입니다. 가령, 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사용자가 정의한 정적 생성자에는 C# 컴파일러가 beforefieldinit 속성을 부여하지 않음
        static Program()
        {
            // C# 컴파일러는 정적 필드에 대한 사용자 코드를 이곳으로 병합해서 빌드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만약 .NET Core 이외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라면 일관성을 위해 정적 생성자를 통하도록 만드는 것이 권장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static Program()
        {
            // 명시적으로 사용자 초기화 코드를 정적 생성자로 이동
            _instance = new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2 09시53분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 메서드를,

[번역] static 생성자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static/734

.NET Core 예제에서 수행하면 beforefieldinit에 대한 고려를 할까요? ^^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NET Core!");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typeof(MyStatic).TypeHandle);
}

/* 출력 결과
.NET Core!
MyStaticLevel2.ctor
*/

보는 바와 같이 타입에 정의된 static 핃드의 초기화가 이뤄집니다. 즉 .NET Core의 beforefieldinit 유무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NET Framework에서처럼 필드 초기화까지 실행해줍니다.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56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2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2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9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3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2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01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3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20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7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2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83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68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7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8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9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2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