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정적 필드의 초기화 유무

오호~~~ 처음 알았군요.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를 만들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NET Framework과 .NET Core 환경에서 각각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MyStaticLevel2.ctor
MyStatic.ctor
Hello World!

[닷넷 코어]
Hello World!

그러니까, .NET Core의 경우 타입의 정적 필드를 초기화하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아주 자세한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Why isn't this C# instance constructor being called, unless there is a reference to a non-static member?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278729/why-isnt-this-c-sharp-instance-constructor-being-called-unless-there-is-a-refe

정리해 보면.

자동 생성된 정적 생성자(cctor)는 beforefieldinit 속성이 붙어 있고, 이것은 런타임으로 하여금 해당 타입이 사용되기 전까지 초기화를 미루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NET Framework 런타임은 그동안 이 속성을 무시하고 그냥 초기화를 진행했던 것이고, .NET Core 런타임부터 이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적 멤버를 실제로 사용하는 코드를 넣거나, 아니면 정적 생성자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두는 것(기본적으로 beforefieldinit 속성이 따라붙지 않음)입니다. 가령, 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사용자가 정의한 정적 생성자에는 C# 컴파일러가 beforefieldinit 속성을 부여하지 않음
        static Program()
        {
            // C# 컴파일러는 정적 필드에 대한 사용자 코드를 이곳으로 병합해서 빌드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만약 .NET Core 이외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라면 일관성을 위해 정적 생성자를 통하도록 만드는 것이 권장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static Program()
        {
            // 명시적으로 사용자 초기화 코드를 정적 생성자로 이동
            _instance = new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2 09시53분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 메서드를,

[번역] static 생성자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static/734

.NET Core 예제에서 수행하면 beforefieldinit에 대한 고려를 할까요? ^^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NET Core!");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typeof(MyStatic).TypeHandle);
}

/* 출력 결과
.NET Core!
MyStaticLevel2.ctor
*/

보는 바와 같이 타입에 정의된 static 핃드의 초기화가 이뤄집니다. 즉 .NET Core의 beforefieldinit 유무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NET Framework에서처럼 필드 초기화까지 실행해줍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3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0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8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2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60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3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6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20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5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7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