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정적 필드의 초기화 유무

오호~~~ 처음 알았군요.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를 만들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NET Framework과 .NET Core 환경에서 각각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MyStaticLevel2.ctor
MyStatic.ctor
Hello World!

[닷넷 코어]
Hello World!

그러니까, .NET Core의 경우 타입의 정적 필드를 초기화하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아주 자세한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Why isn't this C# instance constructor being called, unless there is a reference to a non-static member?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278729/why-isnt-this-c-sharp-instance-constructor-being-called-unless-there-is-a-refe

정리해 보면.

자동 생성된 정적 생성자(cctor)는 beforefieldinit 속성이 붙어 있고, 이것은 런타임으로 하여금 해당 타입이 사용되기 전까지 초기화를 미루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NET Framework 런타임은 그동안 이 속성을 무시하고 그냥 초기화를 진행했던 것이고, .NET Core 런타임부터 이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적 멤버를 실제로 사용하는 코드를 넣거나, 아니면 정적 생성자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두는 것(기본적으로 beforefieldinit 속성이 따라붙지 않음)입니다. 가령, 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사용자가 정의한 정적 생성자에는 C# 컴파일러가 beforefieldinit 속성을 부여하지 않음
        static Program()
        {
            // C# 컴파일러는 정적 필드에 대한 사용자 코드를 이곳으로 병합해서 빌드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만약 .NET Core 이외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라면 일관성을 위해 정적 생성자를 통하도록 만드는 것이 권장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static Program()
        {
            // 명시적으로 사용자 초기화 코드를 정적 생성자로 이동
            _instance = new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2 09시53분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 메서드를,

[번역] static 생성자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static/734

.NET Core 예제에서 수행하면 beforefieldinit에 대한 고려를 할까요? ^^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NET Core!");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typeof(MyStatic).TypeHandle);
}

/* 출력 결과
.NET Core!
MyStaticLevel2.ctor
*/

보는 바와 같이 타입에 정의된 static 핃드의 초기화가 이뤄집니다. 즉 .NET Core의 beforefieldinit 유무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NET Framework에서처럼 필드 초기화까지 실행해줍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4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