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닷넷 코어에서 다른 스레드의 callstack을 구하는 방법

.NET Framework와는 다르게,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02

.NET Core에서는 기본적으로 System.Diagnostics.StackTrace 타입이 없습니다. 그것을 사용하려면 명시적으로 Nuget으로부터 System.Diagnostics.StackTrace를 참조 추가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 System.Diagnostics.StackTrace

그런데, nuget의 StackTrace 타입에는 Thread 타입을 받는 생성자가 없습니다.

Thread newThread = new Thread(Run);
newThread.Start();

newThread.Suspend();
System.Diagnostics.StackTrace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 newThread, */ false);
newThread.Resume();

그래서 다른 스레드의 호출 스택을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우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으로는 그나마 ClrMD가 적당해 보입니다.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7) - ClrMD(Microsoft.Diagnostics.Runtime)를 이용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43

Install-Package Microsoft.Diagnostics.Runtime

다음은 .NET Core에서의 사용 예제입니다.

using Microsoft.Diagnostics.Runtime;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 +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Thread t = new Thread(CallMethod);
            t.Start();

            DoLoop();
        }

        private static void DoLoop()
        {
            int i = 0;
            while (true)
            {
                Console.WriteLine("==================================================" + (i++).ToString());
                Thread.Sleep(1000);
            }
        }

        private static void CallMethod(object obj)
        {
            while (true)
            {
                var pid = Process.GetCurrentProcess().Id;

                using (var dataTarget = DataTarget.AttachToProcess(pid, false))
                {
                    ClrInfo runtimeInfo = dataTarget.ClrVersions[0];
                    using (ClrRuntime runtime = runtimeInfo.CreateRuntime())
                    {
                        foreach (var t in runtime.Threads)
                        {
                            foreach (ClrStackFrame st in t.EnumerateStackTrace())
                            {
                                //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Console.WriteLine(st);
                            }

                            Console.WriteLine();
                        }
                    }
                }
            }
        }
    }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t.ManagedThreadId} {st.Method} {st.Kind} at 0x{st.InstructionPointer.ToString("x")}");

1  Runtime at 0x0
1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ManagedMethod at 0x7ff83de0b92b
1 ConsoleApp1.Program.DoLoop() ManagedMethod at 0x7ff7e1e46347
1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ManagedMethod at 0x7ff7e1e41046
1  Runtime at 0x7ff841953903
1  Runtime at 0x7ff841953903

2  Runtime at 0x0

3  ManagedMethod at 0x0
*/

/* 출력 결과 Console.WriteLine(st);

[HelperMethodFrame]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onsoleApp1.Program.DoLoop()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GCFrame]
[GCFrame]

[DebuggerU2MCatchHandlerFram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보는 바와 같이 순수 Managed 영역의 호출 스택만 정상적으로 값을 받아올 수 있고 그 외 Native/Runtime 등의 호출 스택 정보는 알 수 없습니다. 또한, (아마도 향후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소스 코드 라인 정보도 구할 방법이 없습니다.

게다가, 이전 버전(1.1.142101)과는 달리 현재 2.0.161401에서는 저렇게 무한 루프를 돌며 호출 스택을 구하면 어느 순간 화면에 "[Unknown Frame]"이 반복되며 더 이상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나마" 나은 방법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9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45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02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11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35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9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2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0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51.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8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26.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6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5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90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2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8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6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31.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5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22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35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2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9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27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5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