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 https://www.sysnet.pe.kr/2/0/1173

.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4

.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5

.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NET Framework: 401. windbg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559

.NET Framework: 1003. x64 환경에서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486

.NET Framework: 100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87

.NET Framework: 1184.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017




C# - GC Heap에 위치한 참조 개체의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

예전에 아래의 글을 설명하면서,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 https://www.sysnet.pe.kr/2/0/1176

참조 개체가 관리 힙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그 주솟값을 구하기 위해 fixed를 사용하려고 억지로 필드 하나를 정의하는 코드를 사용했는데요,

// x86 환경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fixed (int* p2 = &pg.value)
        {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p2 - 2)).ToString("x"));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p2 - 1)).ToString("x"));
            Console.WriteLine("첫 번째 필드 값: " + (*(p2 - 0)).ToString("x"));
        }
    }
}

이후로 몇몇 글에서 __makeref를 이용해 참조 주솟값을 구하는 방법을 사용했었지만,

windbg/sos - Dictionary의 entries 배열 내용을 모두 덤프하는 방법 (do_hashtable.py)
; https://www.sysnet.pe.kr/2/0/12087

직접적으로 명시를 하지 않아 검색이 잘 되는군요. ^^ 그래서 검색의 목적을 위해, 아울러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별도 제목으로 뽑아 이렇게 기록을 남깁니다. 방법은 간단하게 TypedReference와 __makeref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 x86 or x64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public int value = 0xff;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pg = new Program();

            IntPtr ptr = GetRefAddress(pg);
        }

        private unsafe static IntPtr GetRefAddress(object obj)
        {
            TypedReference refA = __makeref(obj);
            return **(IntPtr**)&refA;
        }

        /* 또는, Dumping the managed heap in C#
        public static nint GetAddress(T obj)
        {
            // Get the address of the reference, cast it to a pointer,
            // then dereference it to get the address of the object
            return (nint)(*(T**)&obj);
        }
        */
    }
}

이 코드를 기반으로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글에 사용한 코드를 다시 작성해 보면,

static unsafe void WriteRefObjectInfo(IntPtr pAddress)
{
    IntPtr pHeader = pAddress - (IntPtr.Size * 1);
    Console.WriteLine("OBJECT Header(SyncBlock Index): " + GetWordAsText(pHeader));

    Console.WriteLine("MethodTable Address: " + GetWordAsText(pAddress));

    IntPtr pIntValue = pAddress + (IntPtr.Size * 1);
    Console.WriteLine("첫 번째 int 필드 값: " + GetWordAsText(pIntValue));
}

static unsafe string GetWordAsText(IntPtr pAddress)
{
    if (IntPtr.Size == 4)
    {
        return (*((int*)pAddress.ToPointer())).ToString("x");
    }
    else
    {
        return (*((long*)pAddress.ToPointer())).ToString("x");
    }
}

다음과 같이 값이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JECT Header(SyncBlock Index): 0
MethodTable Address: 7ff8566f5a70
첫 번째 int 필드 값: f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6정성태7/17/20181948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899.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79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2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27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6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05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762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3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25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29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28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55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20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17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07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0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1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17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5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08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096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2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9143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91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